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남주 NJ Namju Lee Aug 21. 2020

포스트-COVID19 어반니즘

SA 7.0 코로나 이후의 뉴 노멀에 따른 도시 디자인 그리고 기술

SA 7.0 Unit 2 한국어 강좌를 시작합니다!


0. Introduction Unit 2  - Medium link

     유닛 2수업 소개 - 전체버젼 (Eng)


1. Lecture, Data and Design - Medium link

    데이터 그리고 디자인 - 전체버젼 - 편집버젼


2. Lecture, Computational Design Thinking for Designers - Medium link

    디자이너를 위한 컴퓨테이셔널 팅킹 - 전체버젼 - 편집버젼


3. Lecture, Pipeline for Interaction, Data, and Geometry Visualization  - Medium link

    CAD 소프트웨어의 구조 그리고 데이터의 흐름과 시각화 - 전체버젼 - 편집버젼


4. Lecture, Urban Design Quality and Walkability  - Medium link

    도시디자인과 보행환경 - 전체버젼


5. Lecture, Spatial Network Analysis in Transportation Geography   - Medium link

     교통계획 분야에서의 공간 네트워크 분석의 활용 - 전체버젼


6. Lecture, Examples of Numeric Network Analysis using the NNA Toolbox  - Medium link

    NNA toolbox를 활용한 도시 공간정보 분석 예시 - 전체버젼


7. Lecture, Discrete Urban Space and Connectivity - Medium link

    이산 도시 공간과 연결성  - 전체버젼 - 편집버젼


8. Lecture, Geometry as Data Structure and Visualization - Medium link

    데이터 구조로서의 지오메트리 그리고 시각화 - 전체버젼 - 편집버젼


9. Workshop, Pedestrian Volume Studies- Medium link /  Post-COVID-19 Urbanism-Medium link

      보행자 이동성 정보 수집 방법 / 포스트 COVID-19을 대비한 도시환경 계획 및 아이디어 -  전체버젼


10. Workshop, Data Visualization, Numerical Image Utility

        데이터 시각화 / 이미지 툴 - 전체버젼



유튜브 한국어 전체강좌(수업, 워크숍, 미팅, 프레젠테이션) - 플레이 리스트

유튜브 영어 전체강좌(수업, 워크숍, 미팅, 프레젠테이션) - 플레이 리스트



원문 링크

Numeric Network Analysis: Post-COVID-19 Urbanism, 6 ft rule - link

선수 공부 자료 - link


이남주 소장 / NJ Namju Lee / nj.namju@gmail.com 

우정현 박사 / Junghyun Woo / axuplatform@gmail.com



SA 7.0 Unit 2의 수업의 편집 버젼 입니다. 

동영상 인텍스 -  

1. Lecture, Data and Design - link

    데이터 그리고 디자인

01:09 - 수업 요약 - link 

02:53 - Data & Design - link 

04:25 - 엄밀한 언어 - link

05:16 - 데이터가 뭐죠? - link 

06:49 - 방법론? - link 

09:22 - 시스템? - link 

10:41 - 소프트웨어란? - link 

12:35 - 목차 설명 - link 

13:01 - 이 세상에서 가장 비싼 제품은? - link 

14:02 - 내가 생각하는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 link

15:19 - 건축디자인과 AI? - link



2. Lecture, Computational Design Thinking for Designers - link

    디자이너를 위한 컴퓨테이셔널 팅킹

01:02 - 언어를 통일 하자 - link 

01:53 - 가장 중요한 것은? Questions / Imaginations / Hypothesis - link

05:04 - 시작 전 우리의 자세는? Methodology / Approach- link

06:50 - 과정에서의 전략은? Manifesto / Policy - link

09:30 - 결정론? 확률론?  Deterministic / Stochastic - link

10:00 -   확장할 것 인가? 집중할 것 인가? Converge / Diverge - link

13:49 - Top-down / Button-up & Holistic / Partial - link

14:21 - 존재하는 솔루션? 찾아 내야 하나? Existing / Emerging - link

15:32 - 무엇을 향해서? Oriented / Disoriented - link

16:49 - 무엇을 중심으로? Centralized / Decentralized - link

17:48 - 흐름은 어떠 한가? Procedural / Iterative - link

18:20 - 최고? 혹은 최적? Ultimate(Best) / Optimal - link

---------------------------------------------------------------

19:47 - 이행/구현의 단계에서는 / Implementation - link

20:09 - 무한에서 유한으로 - Infinite to Finite - link

21:13 - 암묵적에서 명시적으로 - Implicit to Explicit / Ambiguous to Certain- link

22:54 - 어떻게 나눌 것 인가 - from Entangled to Separated - link

24:17 - 현상에서 모델로 - Phenomenological(Observation) to Predictable(Model & System) - link 

---------------------------------------------------------------

25:26 - 이행시 필요한 개념 - link 

27:30 - 클래스의 장점 그리고 추상화 - class / abstraction - link 

28:51 - 요약하면 - link 



3. Lecture, Pipeline for Interaction, Data, and Geometry Visualization  - link

    CAD 소프트웨어의 구조 그리고 데이터의 흐름과 시각화

00:29 - 인터액션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도구는? - link 

01:23 - 인터페이스 - link 

06:33 - 데이터 / 인터액션 파이프라인 - link 

07:34 - 재사용성 (Reusability)  - link 

12:36 - 학생 프로젝트에서 Python을 어디까지 활용이 가능할까? - link 

21:49 - 컴퓨테이셔널 팅킹 - link



7. Lecture, Discrete Urban Space and Connectivity - link

    이산 도시 공간과 연결성 

01:13 - 학습 목표 - link 

01:50 - 공간정보 / Graph / Pixel(Matrix) Voxel - link 

04:48 - 공간 분할 / Partition / Linear regression - link 

07:28 - 질문 / NNA툴의 Linear regression과 Linear regression GD 차이 - link 

08:41 - 공간 분할 / KNN / SVM / Random forest / CNN - link 

14:08 - 공간 분할 / Delaunay triangulation / Voronoi diagram - link 

16:36 - 공간 분할 / Quad Tree / Octree / Bin System - link 

19:47 - 클러스터링 / Clustering Points: Collision-Based Dynamic Graph method - link 

21:49 - 연결성 / Connectivity / Graph / tree / folder - link 

24:53 - 연결성 / zoning as graph / Associative geometry / 

             Interface / tensor graph / Network for ML - link 

28:51 - 연결성 / Structure / Mesh(Polygon) as Graph - link 

30:42 - 연결성 / file formats / JSON / GeoJSON - link 

32:47 - 열결성의 타입 / Directed Graph / Undirected Graph / Mixed Graph / 

             Weighted Graph … Multigraph / Bipartite Graph / DAG(Directed Acyclic Graph) - link 

34:25 - 그래프 만들기 , 순전파 역전파/ Graph Build / 

              forward propagation / backward propagation - link 

39:35 - 그래프 탐색 / Graph Traversal / BFS / DFS - link 

44:07 - 그래프 예제 / Numerical Geometry & Dynamic Utility / Third Place Paper - link 

48:09 - 복셀 픽셀 맵 예제 / Volumetric Representations and Machine Learning - link 

49:29 - 질문 / 점에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하려면? - link



8. Lecture, Geometry as Data Structure and Visualization - link

    데이터 구조로서의 지오메트리 그리고 시각화

00:40 - 데이터 구조로서의 지오메트리 / Geometry as Data Structure - link 

01:07 - 데이터 구조 / Class - link 

03:22 - 벡터 / Vector - link 

04:55 - 폴리라인 / Polyline - link 

07:23 - 시각화 Visualization - link 

07:45 - Gestalk Principles - link 

08:19 - Bertin's Visual Design Space - link 

09:19 - Principles of Graphical Integrity - link 

11:01 - Nightingale-mortality - link 

12:27 - !not the beautiful but the meaningful - link 

13:30 - 그래프 워크숍 - link 

13:48 - 데이터 디자인 공부 자료 / Data & Design - link 


DATA & DESIGN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 link



매거진의 이전글 SA(Social Algorithms) 워크숍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