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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DPIA Aug 08. 2024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④

#4 영상 엔터테인먼트와 쇼핑의 결합, TikTok Shop

Tiktok은 숏폼비디오 소셜미디어로는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수익모델을 발전시키고 있음

Shopee와 Tiktok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으며, 뷰티 카테고리를 필두로 
사용자 및 전자상거래 점유율을 빠르게 높이는 중

젊은 세대의 이용자, 우수한 라이브쇼핑 시스템, 낮은 수수료 등이 Tiktok 전자상거래 활성화 주요 원인  

그러나, 배송네트워크, 가격비교, 라이브쇼핑에 적합하지 않은 제품의 판매확대 등에 단점이 있음    



1. 숏폼비디오 소셜미디어 플랫폼 'TikTok'

 2016년 중국에서 시작된 숏폼비디오 서비스인 ‘抖音’(Douyin, 중국이름)은 해외시장에서는 우리가 잘 아는 ‘TikTok’이라는 이름으로 시작 출시됐다. 


 틱톡은 시계의 ‘똑딱’의 의성어로 플랫폼을 통해 빠른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 


 자신의 영상과 플랫폼에서 서비스되는 음악들을 결합하여 짧은 영상을 누구나 손쉽게 편집하고 공유할 수 있는 이 서비스는 출시 이후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그 결과, 서비스 시작 4년만에 전 세계 7억명의 이용자를 확보하였고 현 기준 월간활성사용자수(MAU, Monthly Active User)는  16억명 이상으로 파악되고 잇다.



2. 소셜미디어에서 이커머스 비즈니스로.. 진화하는 'TikTok'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던 TikTok은 지난 2021년 캐나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 쇼피파이(Shopify)와 파트너쉽을 통해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시작한다 밝혔다. 


 동남아 시장에서는 2021년 4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베트남(4월), 필리핀(7월), 싱가포르(8월)로 확장하며 이커머스 사업을 확장시켰으며,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도 하고 있다.


 이후 2023년, TikTok은 'TikTok Shop' 서비스로 명칭을 바꾸면서 플랫폼 내에서 바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결합한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출시했다. 


 TikTok Shop 서비스의 가장 큰 차별점은 바로 비디오 플랫폼으로서 강력한 비디오 서비스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비디오 컨텐츠, 라이브 커머스,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결합했다는 점이다. 기존 숏폼 비디오을 손쉽게 제작하고 공유를 한 것처럼, Tiktok Shop에서는 휴대폰만 있으면 누구가 쉽게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고 판매도 할 수 있다.  


 그 결과 TikTok Shop은 이커머스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장하며, 빠른 성장 중이다. TikTok에 따르면, TikTok Shop을 통한 전체 거래 규모는 23년 200억달러(약 27조원)로 추정했으며, 이는 2022년에 44억달러(약 5.4조원)에 비해 약 5배 이상 증가된 수치이다.  



3. 동남아시장에서의 무서운 성장 'TikTok Shop'

 

 TikTok의 급성장에는 동남아 시장이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TikTok Shop은 미국과 영국에 진출하였지만 미국의 대중국 규제로 인해 사실상 사업이 중단됐다. 반면 비교적 자유로운 사업이 가능한 동남아시아지역에서는 매우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TikTok의 월간활성사용자(MAU)와 거래 규모가 가장 활발한 국가는 현재 인도네시아이다. 인도네시아는 자국 전자상거래업체 Tokopedia가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TikTok이 등장하면서 시장 점유율이 뒤바뀌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토종 전자상거래업체를 보호하기 위해 2023년 10월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이커머스 서비스를 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며 틱톡의 사업을 저지시켰다.  


 하지만 TikTok은 이려한 규제를 회피하기 위해 Tokopedia를 15억 달러(약 2조원)에 전격 인수하면서 동남아시아 최대 시장인 인도네이사에서의 사업을 재개할 수 있었다. 



4. 베트남 2위 전자상거래 플랫폼 'TikTok Shop'

 현재 베트남에서 TikTok Shop은 약 2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전체 2위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렇게 급성장할 있었던 비결로는 앞서 언급한바와 같이 소셜미디어와 전자상거래 결합, 비디오 콘텐츠 및 라이브 커머스에 특화된 서비스, 낮은 수수료를 꼽을 수 있다.


 전세계 월간활성사용자 16억명으로 평가되는 TikTok은 타 플랫폼에 비해 10~30대 사용자층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이유로 젊은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판매자 입장에서 매력적인 플랫폼으로 평가된다. 또한 TikTok의 숏폼 콘텐츠와 전자상거래가 결합되면서 다양한 제품 리뷰들도 확인할 수 있으며, 라이브 쇼핑방송의 노출도 잦으아 소비자들의 구매전환을 원활하게 높일 수 있는 플랫폼으로 평가된다.


 이처럼 바이럴마케팅과 세일즈마케팅이 결합된 TikTok은 특히 리뷰가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뷰티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상거래 활성화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Tiktok 라이브커머스는 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비해 판매자 및 구매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성되어 있다. 라이브커머스 화면의 화질,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편의성(UI/UX)이 타 플랫폼에 비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타 전자상거래 플랫폼 대비 낮은 판매수수료율도 활성화 이유 중 하나이다. 현재 Tiktok Shop은 판매 금액의 2%를 판매수수료로 책정하고 있다. Shopee의 경우 5%(베트남 기준, 국가별 상이)의 판매 수수료가 책정된 것을 생각한다면 판매자 입장에서 수익 극대화를 위해 TikTok Shop에 비중을 높이는 것이 당연하다.  



5. 아직은 'Shopee'에게 배울 것이 많은 'TikTok Shop'


 TikTok은 빠른 성장 중이지만 아직 Shopee에 비해 부족한 점이 많다.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의 주요 요소 중 하나인 배송 네트워크가 가장 큰 차이점으로 Shopee는 해외 배송까지 연계되고 빠른 배송이 가능한 것에 비해 TikTok Shop은 아직 많은 부분에 부족함이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기 땜누에 TikTok의 가장 큰 강점인 라이브커머스는 화면을 보면서 구매를 결정하게 되는 패션, 뷰티 등 일부 제품 카테고리에서 많은 판매가 진행되고 있지만 기타 다른 상품군에는 아직까진 많은 판매자가 입점하지 않아 가격 비교 등에도 부족한 점이 있다. 또한 최근 Shopee도 라이브커머스에 많은 투자를 하면서 라이브커머스 서비스 분야에서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앞으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한 Shopee와 TikTok의 경쟁은 매우 흥미로울 것으로 예상되는 바이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마지막으로 'Lazada'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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