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랑연두 Aug 24. 2021

어느새 무대가 아닌 곳에서 음악을 하는 게 뻘쭘해졌다면

30년 묵은 아마추어 연주자로서

내가 처음 플루트를 배운건 11살 때였다. 지금은 현대백화점으로 바뀐 신촌 그레이스 백화점 문화센터에서 십여 명의 수강생과 함께 첫 숨을 불어넣았다. 그 이후 개인 레슨을 받기도 하고 문화센터도 다니고 동호회도 나가면서  아마추어답게 악기를 계속해나갔다.

(여기서 아마추어란 전공이 아닌, 취미로써 즐기며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대학교를 오면서 교내 오케스트라 활동을 시작으로 지역 아마추어 오케스트라와 직장 오케스트라 그리고 오디션을 보고 뽑았던 연합오케스트라까지. 음악적 재능을 타고났다고 할 수 없는 실력이지만 연습과 노력으로 출산 전까지 꽤 오랫동안 악기 연주를 즐겼다.


하지만 초등학교 학예회 이후부터였을까. 무대가 아닌 곳에서 남 앞에서 악기를 하는 게  부끄러워지기 시작했다.

내가 프로만큼 잘하는 것도 아닌데 괜히 나서서  잘난 척한다고 생각하면 어쩌지?




오늘 우연히 야외에서 공연을 보게 되었다. 스웨덴 오페라단에서 주최로 하는 오케스트라와 성악가가 함께 하는 공연이었다. 야외라 음질이 좋지 않은데도 오랜만에 연주를 들으니 기분이 좋아졌ㄴㅋ5z4다.


그래... 음악이란 그냥 즐거운 건데... 조금 잘 못 하고 어설퍼도 흥겹고 즐거울 수 있는데...

내가 내 스스로 너무 높은 잣대를 들이대는 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사실 악기를 처음 배운 사람보다 몇 년 배운 사람들이 나서기를 꺼리게 되는 건 귀가 트여서이다. 처음에는 악기로 노래 비슷한 거라도 만들어내는 게 뿌듯해 자랑하고 싶다면, 점점 실력이 늘어날수록 부족한 부분이 크게 보여진다. 공연을 하기로 하고 연주곡을 열심히 연습하고 공연장도 대관하고 사람도 초대하면 이미 벌어진 일이니까 하면서도 급작스런 부탁에는 자신을 낮추며 거절을 하는 아마추어들.


하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면 연주회 후 한강에서 뒤풀이를 하며 한 명씩 연주했을 때처럼 즐거웠던 때도 없는 것 같다. 지나가던 사람들도 걸음을 멈추게 만드는 음악의 힘.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말고 좀더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음악은 즐거운 거니까.


"즐거운 음악시간이다"
노다메 칸타빌레 중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소유에는 비용이 필요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