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수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삽질 Oct 11. 2018

비난을 이기는 방법

사랑의 기술

상대방의 비난에 민감해 지는 이유는 내가 자기 스스로를 마음 속으로 비난하고 있어서이다. 스스로 만족하지 못한 상태. 떳떳하지 못하고 자부심이 떨어질 때 그 비난은 마음 속에서 불씨가 되어 시커멓게 자존감을 태워버린다.


누군가 계속해서 나를 비난하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 나를 한번도 지지해준 적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렇게되면 서로에 대한 기대는 점점 사라지고 최소한의 역할만을 요구하게 된다. 쌓이는 비난과 계속되는 감정 소모는 서로를 지치게 한다.



사랑의 기술은 사랑을 받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을 주는 것에서 행복을 느끼는 것이다.


사랑을 할 줄 아는 사람이 진정으로 행복한 사람이다. 하지만 온전히 사랑받지 못한 사람은 어떻게 사랑을 해야할 줄 잘 알기 어렵다. 행동으로 표현하는 사랑의 일부를 받아온 나는 어렸을 적에 말로 해주는 따뜻한 표현에 대해서 늘 갈망해 왔지만 거의 받아보지 못했다. 


어렴풋히 느껴지는 사랑의 감정. 그리고 가장의 부재로 빨리 찾아온 어른이라는 짐. 책임감. 누군가에게 항상 기대고 싶었다. 하지만 온전히 이해받을 수 있는 사람은 없었다.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 자기 자신을 자기만큼 아는 사람은 없다. 자신이 스스로를 이해하고 인정하고 사랑해야만이 그것을 상대방에게 바라지 않게된다. 


사랑받는 것을 포기한다. 인정받는 것을 포기한다. 

내가 나를 사랑한다. 내가 나를 인정한다. 

삶의 보람은 어디서 오는가. 인생의 보람은 어디서 오는가. 

돈, 학벌, 명예, 직위, 권력이 아닌 

사회적 인간으로서 사회에 어떤 도움이 되는 인생을 살았는가. 

그것 뿐이다. 


스스로 여백이 있는 사람이 되어야 다른 사람을 믿고 인정할 수 있다. 자신 내면으로부터 나오는 정신의 건강함이 사람을 긍적적으로 만든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안와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