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매드헐 Mar 22. 2023

여자 혼자 해외여행에서 쉽게 친구 만드는 법

여행 중 외로움 어떻게 극복할 수 있나요? 

해외로 혼자 여행을 떠나면 가장 좋은 점은 그동안 나를 정의했던 여러 수식어들로 둘러싸인 프레임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거예요. 사회적 위치, 직업, 성격을 바탕으로 너는 이런 사람이지?라는 주변 사람들이 생각하는 나에 맞춰 행동할 필요가 없거든요. 오히려 해외여행을 가면 나도 몰랐던 새로운 모습의 나를 발견하게 돼요. 


나의 새로운 모습은 여행 중 내가 어떤 결정을 내리는지, 어떤 생각을 하는지 그리고 무엇보다 새로운 나로 장착한 상태에서 여행 중 만난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서 알게 돼요. 한국에서는 조용한 편이었는데 혼자 여행을 해보니 친구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는 사람이었다든지, 운동에는 관심이 전혀 없었는데 여행 중 새로 만난 친구들과 액티비티를 같이 하며 운동에 소질이 있는 것을 알게 되기도 해요.

Lausanne, Switzerland

특히 여행 친구들을 만나 적극적으로 어울리는 것이 더 풍부한 경험을 하는 데큰 도움이 돼요. 그런데 막상 혼자 여행 중에 새로운 사람들에게 선뜻 말 걸기가 쉽지는 않죠. 노매드헐 커뮤니티 멤버이자 미국 출신으로 현재 독일에서 대학원 공부를 하고 있는 케이티는 유럽 전역을 혼자 여행해 온 여행 전문가예요. 어떻게 하면 외로움을 극복하고 혼자 여행을 통해 쉽게 현지 친구들을 사귈 수 있는 지금부터 그녀만의 팁을 공유할게요!



여자 혼자 여행 중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는 법

혼자 여행 중 외로움을 극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나와 같은 여행 친구들을 만나거나 현지인들을 만날 수 있는 로컬 이벤트에 참석하는 거예요. 유명 관광지를 방문하면서도 많은 것을 배우겠지만 여행 중 만난 사람들과 이야기하며 내가 몰랐던 더 큰 세상과 삶에 대해 배우게 될 거예요. 


1) 호스텔에서 지내기

호스텔을 숙소로 이용하면 새로운 친구들을 보다 쉽게 만날 수 있어요. 호스텔에서 묵는 친구들 대부분은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는 것을 좋아하거든요. 그래서 더욱 쉽게 친해질 수 있고 함께 이야기하다 보면 여행 동행이 되기도 해요. 여성 전용 호스텔도 많이 있어 세계 각국에서 온 여성 여행자들과 쉽게 친해질 수 있어요. 


호스텔에서 묵으면 좋은 점은 여행자들을 위해 호스텔 자체에서 운영하는 여러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는 거예요. 야경투어, 파티 등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이벤트가 많으니 혼자 여행이어도 외로울 틈이 없을 거예요. 


2) 지역 이벤트에 참여하기

로컬처럼 살아보고 싶다면 지역에서 열리는 로컬 이벤트에 참여해 보는 것도 추천해요. 지역 사람들을 만날 수 있고 친해질 수 있거든요. 또한 여행자로서는 몰랐던 해당 지역의 문화적인 경험을 더 깊게 경험할 수 있어요. 


로컬이벤트 정보는 숙소 호스트에게 물어보거나 지역 페이스북 커뮤니티, 관공서 홈페이지 같이 로컬들이 많이 할동하는 커뮤니티에 물어보면 알 수 있어요. 관광책자에서는 찾을 수 없었던 숨겨진 보석 같은 이벤트를 발견할 수 있어요. 노매드헐앱에서도 190개국 여성 여행자들이 활동하고 있어 지역 축제나 로컬들만이 아는 정보들을 물어보거나 동행친구를 구할 수 있어요.


또한 숙소 호스트에게 묶어나 숙소에서 만난 여행자들에게 로컬 정보를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먼저 물어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다들 여러분이 자신에게 조언을 구하기를 기다리고 있으니까요. 

Ghent, Belgium

3) 무료 워킹 투어 예약하기

호스텔에서 친구를 많이 사귀지 못했거나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는 무료 워킹 투어를 가보는 것을 추천해요. 특히 유럽은 워킹 투어가 많아요. 워킹투어랑 보통 반나절동안 로컬 가이드와 함께 도시의 주요한 핵심 관광 명소를 함께 걷는 투어예요. 


워킹투어는 기본적으로 무료이지만 보통 끝나고 나면 만족한 만큼 가이드에게 자유롭게 팁을 준답니다. 여행 예산을 신경 써야 하는 배낭 여행자들에게 좋은 선택지예요. 구글에서 영어로 walking tour in 도시 이름을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워킹 투어뿐만 아니라 노매드헐 부산 서핑 캠프처럼 여행지에서 하는 어떤 무료/유료 투어를 신청하든 다양한 여행자들을 만나게 될 거예요. 음식 투어, 미술 투어 등 혼자 여행자라면 한 번쯤은 현지에서 투어를 신청해 보는 것도 여행 동행을 만날 수 있는 방법이에요.


* 처음 만난 사람들과 어떤 주제로 대화를 시작해야 할까요?

눈이 마주쳐 헬로!라고 말을 붙였는데 그 다음에 무슨 말을 해야 될지 모르겠다면 가벼운 주제부터 시작해 보세요. 왜 이 도시를 방문했는지, 이제까지 여행이 어땠는지, 살던 곳과 이곳 여행지가 어떻게 다른지 같은 주제들도 좋아요. 여행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주제를 넓혀가다 보면 어느새 시간이 지나는 줄 모르게 처음 만난 친구과 수다를 떠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Vienna, Austria

작은 여행부터 시작해 보세요

혼자 여행 중 느끼는 외로움을 줄이는 또 하나의 방법은 가까운 도시로의 짧은 여행부터 시작해 보는 거예요. 특히 혼자 여행이 처음이라 혼자서 무언가를 하는데 익숙하지 한다면 단기 여행을 추천해요. 


지금 내가 사는 곳에서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는 것도 작은 여행이 될 수 있어요. 주말에 시간을 내서 전시회를 가거나, 등산을 가거나, 그동안 리스트에만 적어놓고 가보지 않은 레스토랑에 드디어 가서 나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아요. 꼭 멀리 떠나야지만 여행은 아니에요. 익숙한 곳에서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경험을 해보는 것도 나를 위한 작은 여행이 될 수 있답니다. 서울에 살고 있다면 부산 서핑 캠프를 떠나보는 것도 좋아요. 이런 작은 나만의 여행이 쌓이다 보면 혼자 하는 외로운 보다는 나를 위한 시간을 오롯이 즐기는 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게 될 거예요. 

 

이런 작은 여행이 익숙해지면 그다음 단계로 주말을 이용해 다른 도시, 국가로 짧은 여행을 가보는 것도 좋아요. 걱정이 줄어들고 기대감으로 부풀어 오르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이렇게 천천히 작은 여행부터 시작하면 언어장벽, 문화충격, 예상치 못한 상황, 갑자기 찾아오는 외로움에 대해서도 의연히 대처할 수 있는 힘이 길러진답니다.

Berlin, Germany

외로움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 

외로움을 피하는 것이 아닌 인정하는 태도를 가지고 바라보는 것을 추천해요. 외로움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느끼는 평범한 감정이에요. 외로움을 느끼는 게 잘못됐다고 생각하기보다는 현재 느끼는 감정을 인정하고 성장을 위한 발판으로 만들어 보는 것도 외로움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내가 지금 외로움을 느끼는 건 내가 위험을 무릅쓰고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려고 하기 때문이에요. 그러한 과정 중에서 자연스럽게 느끼는 감정이 외로움이죠. 외로움을 느끼는 나를 인정하고 감정에 휩쓸리기보다는 잘 다스리겠다는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외로움이 새롭게 느껴질 거예요. 만약 지금 외로움을 느낀다면, 더 큰 성장과 경험을 위해서 잠깐 진통을 겪고 있는 거라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Ghent, Belgium

이번 주말 국내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나요? 190개국 3만 명의 글로벌 여성 여행자들이 이용하는 노매드헐 커뮤니티앱에서는 4월부터 10월 말까지 격주로 여성 여행자를 위한 부산 서핑 캠프가 열리고 있어요. 지금 노매드헐앱을 다운로드하고 부산에서 국내외 여성 여행자들과 함께 캠프를 즐겨보세요!  


노매드헐 홈페이지

노매드헐 팀 이야기 
노매드헐 인스타그램 

노매드헐앱 다운받기 (IOS / Android)



나와 비슷한 여성 여행자들이 알려주는 여행 꿀팁 추천 

뉴욕 여행 중 브로드웨이 뮤지컬 티켓 40달러에 볼 수 있는 방법

여자 혼자 포르투갈 마데이라섬 여행 안전한가요? -1편(액티비티 편)

캐나다 몬트리올 여행 가봐야 할 곳 추천  

작가의 이전글 스위스 마케터가 서울에서 한달 살기를 시작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