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다영 nonie Jan 03. 2020

2020년 여행업계가 주목해야 할 SNS는?

[팟캐스트] 김다영의 똑똑한 여행 트렌드 15회

2020년 새로운 한 해가 밝았습니다. 이번 주에도 여행업계의 주요 이슈를 3가지 정리했습니다.


1. 2019/2020 여행업계의 핵심 키워드

글로벌 여행업계는 2019년을 어떻게 기억할까요? 항공을 비롯한 여행업계의 재편은 토마스 쿡의 부도로 현실화되었습니다. 또한 홍콩의 시위 및 테러리즘, 항공기 사고 등에 영향을 받은 여행 안전의 중요성도 언급됩니다. 이 외에 해외 매체에서 중복으로 언급하는 2019년의 키워드는 환경, 특히 탄소발자국을 가장 중요한 이슈로 꼽았습니다. 툰베리의 환경운동으로 시작된 항공여행의 불매 운동은 여행업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전기 비행기가 곧 상용화될 거라는 예측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CNN은 오버 투어리즘을 심도있게 취재했는데요. 자세한 소식은 팟캐스트 '김다영의 똑똑한 여행 트렌드'에서 계속 들어보세요. 방송 바로 가기 팟티  오디오클립 아이튠즈




출처: loyaltylobby.com


2. 호텔이 트립 어드바이저 리뷰를 조작하는 법

지난 13회 방송에서 최근 미국의 OTA인 익스피디아와 트립 어드바이저의 매출이 낮아지고 있다는 이야기를 다루었는데요. 특히 트립 어드바이저는 예약 기능이 메인인 부킹닷컴이나 익스피디아와 달리, 원래 게시판 형태의 정보 공유를 시작으로 발전된 커뮤니티 성격이 강합니다. 트립 어드바이저가 지금 이 자리에 오게 된 것은 바로 리뷰의 신뢰도 때문입니다. 그런데 2019년 하반기부터 트립 어드바이저 리뷰나 별점에 조작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여러 블로거와 미디어에 지적되면서 신뢰도가 크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여행 포럼인 로열티 로비의 창업자 존 올리비아가 트립 어드바이저 리뷰 조작을 증명하는 기사를 냈습니다. 기사 제목은 '호텔이 트립 어드바이저 리뷰를 스캐밍, 즉 속이고 있다'는 내용인데요. 자세한 소식은 팟캐스트 '김다영의 똑똑한 여행 트렌드'에서 계속 들어보세요. 방송 바로 가기 팟티  오디오클립 아이튠즈



3. 2020년 관광 캠페인의 축으로 부상하는 틱톡

인스타그램이 좋아요 표시를 없애고 있고, 페이스북과 트위터도 마케팅 툴로는 이미 힘을 잃었습니다. 그렇다면 2020년의 소셜미디어는 무엇일까요? 여행업계가 새롭게 주목하는 채널이 바로 틱톡입니다. 틱톡은 현재 전 세계 5억명이 사용하는 중국발 sns인데요. 중국과 태국에서는 이미 대중적인 어플입니다. 15초의 동영상을 올리는 플랫폼인데, 기존의 sns와 달리 인맥 중심이 아니라 관련 영상을 끊임없이 추천해주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큰 특징입니다. 중독성이 강하다는 것이죠. 이 틱톡이 2019년 6월에 틱톡 트래블 #TikTokTravel 이라는 인앱 챌린지를 시작하면서 전 세계 관광청들과 손잡았습니다. 틱톡이 이렇게 적극적으로 여행업계에 구애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세한 소식은 팟캐스트 '김다영의 똑똑한 여행 트렌드'에서 계속 들어보세요. 방송 바로 가기 팟티  오디오클립 아이튠즈






Who is nonie?

국내) 천상 글쓰기보다 말하기가 좋은, 트래블+엔터테이너를 지향하는 여행강사. 기업 및 공공기관, 여행업계 임직원을 대상으로 스마트한 여행기술 교육 및 최고의 여행지를 선별해 소개합니다. 강사 소개 홈페이지 

해외) 호텔 컬럼니스트, 여행 인플루언서. 매년 60일 이상 전 세계 호텔을 여행하고, 전 세계 여행산업 행사를 취재합니다. 2018년 '나는 호텔을 여행한다' 출간. 인스타그램 @nonie21 페이스북 'nonie의 스마트여행법'  

이전 13화 인스타그램은 호텔업계를 어떻게 바꿨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