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파고 Nov 01. 2023

170. 약수역 로컬들의 야들야들한 이류족발

약수약 로컬들의 맛집 몇 곳을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 다녀온 곳은 장충동 일대의 수많은 족발집들을 제압할 정도로 기똥찬 곳이었다.

간판은 이류족발.

뜻은 알 수 없지만 묘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상호다.

퇴근시간 한 시간 일찍 가서 그런지 줄은 서지 않았는데 우리보다 이른 시간에 와서 자리를 채운 사람들이 보였다.



입구에 메뉴판이 있는데 일반 족발만 하는 게 아니었다.

뭐가 어떻기에 참숯을 쓴다고 하나 했더니...



족발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보관된 족발들



족발이 이렇게 분해된 후



숯불로 불향을 입히는 거란다.



역시 맛집은 일찍 다녀야 한다.

이 식당을 데려가 주신 분에 의하면 회사 직원들은 동대입구 쪽 족발집을 안 간다고 한다.

직원들 대부분 근처 족발집 중 이류족발을 초고로 친다고...



이렇게 기본 차림이 나온다.

정말 술 당길 땐 이것만 가지고도 한 병은 마실 수 있는데 ㅎㅎ

일반 족발과 매운 족발로 반반 주문했다.



십 분 정도 일반 족발이 나왔다.

둘이서 먹으면 이것도 충분한데 아직 절반이 더 나올 거란다.

보통 3~4명 정도 먹어도 될 양인 것 같다.

족발이 정말 야들야들하다.

너무 익혀서 퍼진 느낌도 없고 덜 익혀서 질긴 느낌도 없다.

군더더기 하나 없이 맛있다.

당연히 잡내 하나 없다.



곧 따라 나온 순두부찌개.

칼칼하고 맛있더라.

완전 소주 각이다.

무생채도 맛있는데 난 족발만 그냥 먹어도 좋았다.



이번엔 계란찜이 나왔다.

뭘 자꾸 주시나 했는데 기본인가 보다.

술꾼들에게는 지독한 유혹인 거다.



마지막으로 매운 족발이 나온 후 재촬영했다.

이걸 둘이서 과연 다 먹을 수 있었을까?



매운 족발은 좀 덜 매운 게 흠이긴 했지만 너무 짜지도 않고 적당한 간에 배만 부르지 않았다면 하염없이 먹어 치웠을 것 같다.



나오는 길에 보니 꽉 찼던 족발은 벌써 바닥을 보이고 있었다.

이른 시간인데 너무 일찍 소진된 게 아닌가 싶다.

다른 데 또 보관하고 있겠지만...



그새 선수가 바뀌셨다.

아저씨는 아주머니로.

족발 썰고 남은 찌꺼기도 맛있어 보이길래 쳐다보며 입맛을 다시고 있는 나를 보던 사장님이 그러신다.


"싸드릴까요?"

강아지 키우는 사람들이 가져가곤 한다며...

매거진의 이전글 169. 강서구 마곡의 춘천 못지않은 춘천숯불닭갈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