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트펫 Dec 12. 2018

강아지가 자주하는 행동 10가지에 숨겨진 의미는?

우리 강아지들의 행동의 의미를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 지금 강아지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더 잘 파악할 수 있을 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강아지 행동에 담긴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갸우뚱거리기

강아지가 보호자분을 보고 고개를 갸우뚱한다면 보호자분께 집중하고 있다는 의미인데요~ 강아지는 집중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거나 소리 등에 반응할 때 고개를 갸우뚱한다고 합니다.

2. 아이컨택하기

사람도 마음에 들면 눈을 바라보게 되듯이 강아지도 똑같은데요~ 보호자분께 좋아한다는 의미로 눈을 마주치는 것입니다. 하지만 낯선 사람에게 눈을 마주친다는 의미는 정반대로 당신을 경계한다는 의미이므로 주의해주세요!


3. 쓰다듬을 때 귀를 젖힌다

강아지 머리를 쓰다듬을 때 귀를 뒤로 젖히는 행동은 복종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4. 몸을 벅벅 긁는다

강아지가 피부병에 걸리지 않았는데 몸을 벅벅 긁는다면 '현재 불안과 공포를 느끼고 있다'는 뜻인데요~ 또한 스트레스가 극에 달했을 때 나오는 행동이기도 합니다.


5. 배를 보이는 행동

강아지가 배를 보이는 행동은 '정말 심심해요. 놀아주세요!' 무척 심심하다는 의미인데요~ 저항하지 않고 복종하겠으니 함께 놀아달라는 의미입니다.

6. 관심 없는 듯 등을 돌리고 앉는다

강아지가 관심 없는 듯 등을 돌리고 앉으면 삐진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는데요~ 하지만 이 행동은 내가 싫은 것이 아니라 나를 그만큼 믿고 따른다는 뜻입니다. 야생동물은 적과 있을 때 항상 등을 돌리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왜냐하면 뒤에서 오는 공격을 방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나에게 등을 보여준다는 것은 '난 널 믿고 있어'라는 뜻이랍니다.


7. 혼날 때 하품을 한다

이것은 강아지가 잘못한 걸 알고 있으니 '그만하세요!'라고 눈치를 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8. 이불, 휴지 등을 물어뜯는다

이건 정말 좋지 않은 행동인데요~ 강아지가 주인이 없을 때 엄청난 스트레스와 외로움을 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치료방법은 산책하러 자주 나가면서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면 됩니다!

9. 얼굴을 핥는다

보통 강아지들은 배가 고프면 본능적으로 입 주위를 핥습니다. 그러나 식사 후에도 주인의 얼굴을 핥는다면 복종의 의미와 함께 '날 더 사랑해줘'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10. 꼬리를 하늘로 높게 세운다.

지금 경계를 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경우 공포감에 나오는 행동이 아니라 경계 속에서 자신이 우위에 있다는 걸 보여주기 위한 행동이라고 하는데요~ 만약 강아지가'꼬리를 내리고 귀를 젖힌다'면 절대복종의 의미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 강아지가 싫어하는 5가지 행동

- 강아지가 겁먹었을 때 하는 행동

- 반려동물 처럼 행동해야 하는 7가지 이유

- 고양이에게 침대 뺏긴 대형견이 한 행동

- 우리 집 강아지의 '개확행'은?..분기마다 만나는 '기사님'

에디터 김예진 <kyj@inbnet.co.kr>

매거진의 이전글 강아지, 고양이를 위협하는 겨울철 5대 질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