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내 멘털을 관리할 수 있을까.
아이폰을 쓰는 유저라면 이 세 마리의 원숭이 이모지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눈을 가리는 원숭이와, 입을 막는 원숭이는 주로 못 볼걸 봤을 때, 놀랐을 때의 이모지로 많이 쓰는데요
사실 이 원숭이들은 각각의 이름과 의미가 있다는 걸 아시나요?
미자루 : 악을 보지 않는다.
키카자루 : 악을 듣지 않는다.
이와자루 : 악을 말하지 않는다.
이런 이름과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 쓸 주제는 최근 제가 멘털을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는 방법에 해당하는 내용들이라 세 마리의 원숭이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몇 년 전부터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던 상황이 여러 개가 일어났었는데요. 그때마다 멘털이 흔들리고 우울증인 거 같은 기분, 내 인생은 망했다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들이 몇 년 동안 저를 지배해 왔습니다.
물론 지금도 그런 생각 들이나 감정이 아예 안 드는 건 아니지만. 그런 과거를 겪고 나서 스스로가 똑같은 감정과 생각에 빠지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것들이 바로 세 원숭이에 해당하는 내용인데요. 거기에 하나 더 추가하자면 '악한 생각하지 않기' 정도인 거 같습니다.
사실 원숭이들의 뜻은 결국 악을 멀리해라 이런 느낌의 의미인데요.
부정적인 걸 보지 않는다.
부정적인 말을 듣지 않는다.
부정적인 말을 하지 않는다.
추가적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는다.
로 생각을 바꿔서 스스로에게 되새기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하는 부정적인 말에 귀 기울이지 않고, 스스로도 부정적인 말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사람이라서 그런 것들이 항상 지켜지는 것은 아니지만. 감정에 휘말리지 않기 위해, 우울하거나 부정적인 생각이 나도 모르게 들 때. 그것을 빠르게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라고 봐주면 좋을 거 같습니다.
부정적인 말과 행동, 생각은 결국 사람을 부정적인 사람으로 만들고 그것들이 쌓이다 보면 될 일도 안되고 점점 안 좋은 일만 생겨나게 된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최대한 긍정적인 말, 행동, 생각들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살다 보면 모든 일이 원하는 방향대로 흘러가지 않지만 그럴 때 아쉬운 마음, 부정적인 생각을 빨리 끊어내고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집중해서 긍정적인 생각으로 전환하다 보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올해 초 회사 내에서 팀을 옮기려는 시도를 한 적이 있었는데요. 지원서를 냈지만 떨어졌습니다. 떨어진 걸 알고 회사 친구가 저에게 괜찮냐고 물어봐서 저는 이렇게 답했습니다.
안 괜찮은들 어쩌겠어, 이미 떨어진 거 어쩔 수 없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할 거야.
그리고 다른 좋은 기회가 생길 거라 생각함.
이게 스스로가 부정적인 생각에 얽매이지 않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위한 마인드 컨트롤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쉽지 않은 건 아니었지만! 아쉬워 한들 결과가 달라지는 건 아니기에 빨리 잊어버리는 게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것들 외에도 누군가가 다른 사람을 험담 하거나, 회사에 부정적인 얘기를 할 때는 최대한 그 자리를 피하려고 하는 편이고, 저에게 도움 되고 긍정적인 얘기만 듣고 말하려고 평소에 노력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안 좋은 일도 금방 잊고 좀 더 앞으로 나아가는 데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 제가 멘털을 잘 잡고 지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세 마리의 원숭이와 함께 긍정적인 삶을 살려고 노력하다 보면 안 좋은 상황도 언젠가 극복할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