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ric May 27. 2022

입문자가 UXUI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밟아야할 3단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테크 업계에서 점점 더 중용되는 UX/UI디자이너


테크, 스타트업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각 산업군별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진행 되는 요즈음 엔지니어 못지 않게 중용되는 포지션이 있습니다. 바로 UX/UI 디자이너 (또는 프로덕트 디자이너)입니다. 제가 팔로우하고 있는 실리콘밸리 프로덕트 그룹에서는 테크/스타트업의 핵심인 제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 3가지, 비즈니스, 사용자, 기술이 모두 만족되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참고: 스타트업 성공을 위한 핵심 3가지) 이 중요한 세 개의 축 중 하나인 사용자를 최일선에서 책임지는 사람들이 있는데 바로 UX/UI디자이너입니다. 그래서 이 포지션이 계속해서 중용되고 있습니다.


저는 2년 전부터 UX/UI디자이너가 되고 싶어하는 입문자분들, 특히 디자인을 전공하지 않은 비전공자분들에게 강의, 튜터링, 책 출간을 통해 커리어를 잘 설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분들이 저에게 가장 처음 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어디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저는 오늘 여기에 대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UX/UI디자이너의 핵심역량입니다. 제가 면접관으로서 신입 디자이너를 뽑을 때에는 다음 두가지를 꼭 봅니다. 첫번째는 문제 해결 능력이고, 두번째는 아이디어의 시각화 능력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문제 해결 능력이란 사용자가 겪는 문제를 발견하고 그들의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것이며 해결방법은 앱이 될 수도 있고 웹사이트가 될 수 있으며 그 외의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디어 시각화 능력은 아이디어에 대한 스케치부터, 최종 UI디자인 산출물까지 만들고 그것을 팀원들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UX/UI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이 두가지 핵심역량을 길러야 하며 이를 위해 밟아야 할 3개의 단계를 소개합니다.


* 지금부터는 제가 만든 강의에 대한 소개 및 광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단계. UX/UI디자인 기초 소양 기르기

제일 첫단계는 개념을 정립하는 것이겠지요. 먼저 본질적으로 UX와 UX디자인이란 무엇인지, UI디자인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업계에서 활용되는 UX, UI디자인 원리는 무엇인지, 디자인 프로세스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UX/UI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유저 리서치란 무엇이고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1단계는 그래서 이론적인 부분이 많지만 이것을 탄탄하게 할 수록 좋은 기반 위에 실력 있는 UX/UI디자이너로 성장해나갈 수 있습니다.



액션 플랜 '그럼 어떻게?'

그러면 기초 소양을 기르기 위해서 해야 할 것에 대해 소개합니다.


[책 추천]

기초 소양을 기를 수 있는 책들을 소개합니다. 업계에서 인정하는, 좋은 UX, UI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기본기를 탄탄하게 만들 수 있는 서적들이에요.


도널드 노먼, <디자인과 인간 심리>

스티브 크룩, <(사용자를) 생각하게 하지마>

존 야블론스키, <UX/UI의 20가지 심리학 법칙>


[강의 추천]

인프런 강의 "입문자를 위한 UX디자인 개론" (강의 링크)

저는 입문자 분들이 1단계를 밟고 기초를 탄탄하게 다질 수 있도록 고민하며 강의를 만들었어요. 이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UX, UI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부터 좋은 제품이 만들어지는 원리, 디자인 프로세스, UX관련 직종, 커리어 설계 등을 다루고 있는 강의입니다. UX디자인에 관심이 있고, UX/UI디자이너가 무엇을 하는지 알고 싶은 분, UX/UI디자이너로 직종 전환을 고민 중인데 이게 나에게 맞는 직업인지 잘 모르겠는 분들, UX/UI 디자인 기본기를 탄탄하게 그리고 빠르게 다지고 싶은 분들이 가지고 있는 물음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수강생 후기

"UX디자인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 추천할만한 강의입니다. UX디자인의 개념 및 실제 현장에서의 사례, 관련 직업 등을 소개해주시기 때문에 이 분야에 관심이 있지만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인지를 먼저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이 들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전공자인지라 UX디자인 시작에 대한 두려움이 많았는데 기초적인 부분부터 상세히 설명해주셔서 어려움없이 완강할 수 있었고 UX디자인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해준 강의였습니다."


* 참고로 해당 강의의 내용을 기반으로 최근 책을 출간했습니다. "뉴욕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알려주는 UX디자인 입문 A to Z" (책 구매: 알라딘, 예스24 / 이북 구매: 리디북스, 알라딘, 예스24)



2단계. UI디자인 실전 능력 장착하기

UX/UI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필요한 한가지 필수역량은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능력이라고 했습니다. 디자이너는 본인이 생각하는 화면을 설계하고 그것을 UI디자인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UI 디자인 툴을 배우고 툴을 활용해서 화면을 설계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토대로 계속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어떤 툴을 써야 할까?

저는 '피그마(Figma)'를 적극 추천합니다. 업계에서 디자이너들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며, 그만큼 다른 툴 대비 압도적으로 좋은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제가 브런치에 따로 정리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UX디자인 툴 통계발표 - 피그마의 독주"



액션 플랜 '그럼 어떻게?'

먼저 UI디자인에 대한 실전 능력을 장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UI디자인을 잘할 수 있는지, 즉 어떤 프로세스를 밟아 UI디자인을 할 수 있는 것인지 알아야 하며, 이를 실행하기 위해 피그마를 배워야 합니다.


[강의 추천]

1단계를 밟은 분들이 2단계를 밟을 수 있도록 만든 강의를 소개합니다.


인프런 강의 "피그마를 활용한 UI디자인 입문부터 실전까지 A to Z"(강의 링크)

제가 UI 디자인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밟았던 방법을 공유하는 강의입니다.


많은 입문자분들이 UI디자인에 대해서 공통적으로 하시는 질문이 있습니다.


"저는 시각적인 능력이 뛰어나지 않은데 할 수 있을까요?"


이것은 사실 제가 UI 디자인을 처음 공부하기로 했을 때 가지고 있던 질문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경험해본 결과 가능하다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어요. 왜냐하면 제가 지금 UX, 유저 리서치 일 외에도 UI디자인을 함께 담당하는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대학교를 졸업하고 커리어를 기획자로 시작을 했습니다. 그리고 몇 년간 기획자로 일을 했는데요. 당시에 하던 일은 주로 파워포인트로 와이어프레임 즉, UI기획서를 만드는 일과 사용자 조사를 하는 일이었어요. 파워포인트로 와이어프레임을 만드는 일은 시각적인 완성도를 요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가 시작을 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없었어요. 그런데 UI디자인은 제가 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고 생각을 했어요. UI디자이너와 협업을 할 일이 있었지만 제가 UI디자인을 직접 하지는 않았구요.


UI디자인은 선천적으로 시각적인 감각이나 디자인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나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했어요. 저에게는 이 능력을 갖기 위한 벽이 너무 높아보였던 거죠. 그런데 저는 커리어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유저리서치와 기획, UI디자인을 모두 담당하는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UI디자인 능력을 갖추어야 했는데요. 이게 저에게는 가장 큰 난관이었어요. 막상 시작을 한다고 해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배워야 할지도 몰랐고요. 그래도 목표가 생겼으니까 방법을 찾아보기 시작했는데요. 방법을 찾던 와중에 감사하게도 좋은 멘토들을 만났고, 좋은 방법들을 알게 되었어요. 그렇게 해서 공부를 시작하고 3개월 만에 첫 UI디자인 프로젝트를 완료했고, 이것은 제가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첫 직장을 잡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늦깎이로 배워서 진행했던 UI 프로젝트


저는 이 배움과 훈련의 과정을 통해, 방법만 안다면 시각적인 감각이 특별하지 않거나 디자인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도 충분히 UI디자인 능력을 갖출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저는 이 강의 '피그마를 활용한 UI디자인'을 통해서 제가 UI디자인 능력을 빠른 시간 안에 갖추기 위해 넘어야 했던 산들과 이를 극복할 수 있었던 비결을 알려드립니다. 그래서 저와 비슷한 어려움을 갖고 계신 분들께서 피그마(Figma) 툴을 활용하여 UI디자인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수강생 후기

"기본적인 지식부터 피그마 툴을 다루는 방법과 실제로 디자인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강의까지 비전공자로서 처음 입문할때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8만원이 아니라 80만원을 받아도 아깝지 않은 강의"


"처음에는 그냥 '그림 그리기 툴만 배워서 조악하게 UI 그림만 그리면 본전은 뽑겠다'하는 생각으로 큰 기대 없이 시작을 했습니다. 하지만 기초 이론이나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팁부터 시작해서 입문자입장에서 기초 토대부터 차근차근 배워나갈 수 있도록 강의를 구성해주셔서 처음에는 '빨리 툴 기능을 배우고 싶은데, 왜 이론을 이렇게 많이(거의 초반 20~25%를 할애) 설명하지' 싶어 답답했지만 지금 단계에서는 앞으로 일을 할 때에도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마일스톤을 제공해주지 않으셨나 하는 생각에 감사드립니다. 단순히 툴 기능을 배우는 것 이상으로 UI/UX에 관해서도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셔서 전반적으로 기대 이상의 강의였습니다."



3단계. UX/UI디자인 실전 프로젝트 진행해보기 + 포트폴리오 제작

앞선 1, 2단계가 완성이 되었다면 개인적으로 진행을 해보든지, 동호회에 소속이 되어 진행을 해보든 프로젝트를 하나 진행해보셔야 합니다. 토픽 선정부터, 사용자에 대한 공감, 문제와 타겟 사용자에 대한 정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아이디어 디벨롭 및 UI디자인까지 디자인 프로세스를 밟으면 하나의 프로젝트를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해본다면 이것을 면접관들이 보고 읽기 좋게 잘 정리한 것이 포트폴리오입니다.


포트폴리오에는 몇개의 프로젝트가 들어가야 할까?

포트폴리오에 작품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지 않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꼭 그렇지 않다고 말씀드립니다. 적어도 UX와 UI를 모두 담당하는 UX/UI디자이너 또는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면 개수가 중요한게 아니라 하나의 프로젝트라도 제대로 된 프로세스를 밟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면접관일 때 고려하는 것도 양이 아니라 질입니다.


액션 플랜 '그럼 어떻게?'


[1:1 튜터링]

저는 입문자 분들이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도록 1:1 튜터링을 하고 있어요. 토픽 선정부터 유저 리서치, 아이데이션, 프로토타입 등을 4번의 수업으로 진행합니다. 저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는 것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은 이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ericworld121@gmail.com)


[학원 및 부트 캠프]

학원이나 부트 캠프 역시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아는 기관은 없기 때문에 여기서 추천을 드릴 수 있는 곳은 없지만 학원, 부트캠프를 고르실 때에 이것 하나만은 꼭 확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해당 기관에서 UX/UI디자인 교육을 할 때에 유저 리서치를 이론부터 실전까지 탄탄하게 가르치고 실습하도록 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면접관이 되본 입장에서 가장 선호하는 주니어 디자이너는 아이디어 시각화 능력은 당연히 있어야 하며, 문제 해결 능력으로서 유저 리서치를 할 줄 아는 분들입니다.


---


그렇게 해서 3단계를 모두 밟았다면 여러분은 주니어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미니멈 요건을 충족시켰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부터는 적극적으로 회사에 지원하시면서 면접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면접과 관련해서는 다음에 기회가 될때에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쓴이 '에릭'을 소개합니다.

2015년 뉴욕으로 유학을 와서 지금은 뉴욕의 테크 Scene에서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세 아이의 아빠이며 육아와 요리, 교육에 관심이 많습니다.


SNS를 통해 UX, UI 공부를 위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 커리어리

매거진의 이전글 UX디자인 입문서를 출간합니다. 책은 처음이에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