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킹오황 Jan 10. 2022

과로로 링거 맞은 후에 출근

예전에 선배가 "일이 너무 많고 힘들어서 지나가는 차에 달려들어 치이고 싶은 적이 있었다"라고 했습니다. 저는 속으로 '엄살이 너무 심한 것 아닌가'라고 생각했는데, 저도 제대로 바쁘게 일하다 보니 그 선배가 한 말의 의미를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한 번은 제가 일을 너무 무리해서 했는지 머리가 어지럽고 몸에 힘이 빠져서 이러다 쓰러지는 것 아닌가 한 적이 있었습니다. 도저히 못 견디겠어서 과장님께 병원에 들렀다가 조퇴하겠다고 했죠. 병원에선 링거(수액주사)를 맞고 쉬라고 하더라고요. 그렇게 1시간 정도 링거를 맞은 후 병원에서 나왔습니다.


집으로 가는 도중에 국 총괄 서기관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오늘까지 제출해야 하는 자료가 있는데 아직 제가 안 보냈다며 언제 보낼 거냐고 묻더라고요. 저는 지금 병원 다녀왔는데 좀 쉬고 내일 오전에 드리겠다고 대답했습니다. 하지만 서기관님은 그러면 자기도 곤란하게 된다며 이것만 빨리 써내고 집에 들어가면 안 되냐고 양해를 구하셨습니다.


저는 저 말고는 그걸 쓸 사람이 없다는 것을 알았기에 할 수 없이 차를 돌려 다시 사무실로 갔습니다. 이러다 진짜 쓰러지면 그 서기관이 책임지겠지 하면서요. 사무실에 왔더니 과장님은 퇴근한 거 아니었냐며 놀라셨고, 사유를 듣고 나서는 총괄 서기관을 욕하면서도 어쩔 수 없다며 빨리 써서 제출하고 가라고 하셨습니다.


나중에 안 일이지만 과장님께서 그 서기관과 그 과 과장님에게 한마디 하셨다더라고요. 과장을 보태서 제가 과로로 쓰러져서 병원에 갔는데도 회사 나오게 시킨 게 말이 되냐라고 하셨답니다. 그 정도로 심각한 건 아니었는데 제가 일하다 쓰러졌다고 소문이 나는 바람에 좀 쪽팔리긴 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파견 부처에서 선배의 정신 교육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