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워너비 M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트밀니트 Dec 27. 2023

네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뭐야?

‘나’ 공부하기 8


이번 글은 정리를 포기한 글이다.

내 의식의 흐름대로 적어 보겠다.


이제 이 정도 됐으면

신나서 술술 써 내려가야 하는데

외려 갈수록 어려워진다.


왜냐하면 이번 주제는

네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뭐야?


(동년배들만 아는 신해철 님 노래)




첫 번째,


난 무엇(명사; 직업)이 되고 싶은가?




두 번째,


그래서 그 직업을 통해

어떻게 (형용사; 꿈) 살길 원하는가?






내 프로필 소개말 따나

내게 맞는 옷을 입은 듯한

삶을 살고 싶다고 했는데

그건 구체적으로 어떤 삶일까?





너무 어려웠다.


소소하게 좋아하고 잘하고

이런 건 알겠는데

내가 진정으로 무얼 원하는지

나는 생각보다

나 자신을 모르고 있었다.


인생에서 중요한 선택을 할 때는

늘 원하는 것보단

해야 하는 일이 

최우선 순위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깜깜하고 답답했다.


고백하자면

이 물음에 답을 찾는 시간을 보내느라

한동안 글쓰기도 손에 잡히지 않았다.



아니

답을 내리려는 행위부터가

틀려 먹었다.


답이 아니라

내 마음을 바라봤어야 했는데 말이다.


바보같이

30여 년간 계속해오던 짓을,

그래서 쭉 후회했기에

이젠 결코 안 하려던 짓을

나도 모르게 또 하고 있었던 것이다.



관성이란 게 이렇게 무섭다.





답이 아니라

스스로를 탐색할

고요한 나만의 시간이 필요했다.


그런데 현생에도 충실해야 했기에

시간이 부족했다.




그래서 새벽에 깨기 시작했다.




내가 너무 진지충일까?

하지만 이건 천 프로 진지해야 할

아주 중요한 사안이다.



내가 이 시리즈를 시작한

궁극적인 목적이기도 하니까.


방향성이 뚜렷해야

애초 가려던 목적지에 닿을 수 있으니까.



이걸 알아내는 사람, 또는

고민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고,

그렇기 때문에 더 파고들어야 하고,

이걸 알아내는 사람만이

진정한 성공을 할 것이라 직감하니까.






1. 나는 무엇이 되길 원하는가?


어떤 직업이든 단점은 있다.

무조건 없을 순 없다.


그러나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길이라면

단점도 기꺼이 감수할 힘이 생길 것이고

혹은 그 단점이 별게 아니게 될 테니까

그래야 지속 가능하니까.


‘이건 내가 하고 싶은 일이야.’

는 생각보다 큰 힘을 가진다.


사실 직관적으로 생각나는 건

깔끔하게 떨어지는 명사가 아니다.


직업적 사명감을 가지고

열심히 연습/공부/일해서

결국 남들이 못 해낼만한 놀라운 성과를 이뤄내어

그걸 세상에 뙇! 하고 알리면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면서

그 명예가 자타공인되는 직업

누구도 쉽게 침범할 수 없는 영역


명예직/전문직 혹은

-가 아니더라도 그 분야에선 명실공히 인정받는 사람


어떤 식으로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사람이고 싶다.


가능하면 혼자 파고드는 게 베스트고

조직에 들어가더라도

딱딱한 사무실 안 조직보다는

간호사처럼 개별 액팅이 가능하고

유동적이고 1:1 상황이 주된 직업


글쓰기가 베이스인 직업


그럼 최소한 지금처럼

‘포기’하는 일은 없을 것 같다.


눈만 너무 높고

욕심이 그득하다고?




맞다.



그것도 나다.

‘답’이 아닌 ‘나’를 생각해 보니.


어쩔 수 없이 인정한다.

이것 또한 엄연한 나의 욕구였다.


그래서 매사 최선을 다한다.


나 자신을 파고든 결과

나는 생각보다

아름답고 이상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아니었다.





2. 그 일을 통해 결국 내가 원하는 건 무엇인가?



그런데 웃긴 게

정말 모순적이게도

이런 욕심 그득한 나의

삶의 비전은 바로


나도 행복하고,

나로 인해 주변 사람들도 행복한 삶


아무리 생각해도 이것 밖엔 없다.


아주 오래전,

간호사가 되면서부터 지금까지

변함없는 생각이다.


간호학과 1학년 때 자퇴를 생각했다.

형편 때문에 선택한 길이었고

간호학 공부가 나랑 너무 안 맞는다 생각했다.


그런데 1학년 겨울방학 첫 실습 때

처음으로 한 환자분에게

떨리는 손으로 혈압을 쟀는데


그분이 진심 어린 표정으로

“아이고 선생님 고맙습니다.”


내가 한 작은 행동이

다른 사람에겐 정말 필요한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


처음으로 짜릿한 행복을 느꼈던 찰나,

그 한순간 때문에 지금까지

고되고 힘든 간호사의 길을 걸을 수 있었다.



내 글을 보고 위로받고,

내 정보성 글을 보고 도움을 받을 때

가장 행복하다.




일단 지금까지 살면서 했던 생각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걸 느끼며

글을 마무리한다.


의식의 흐름대로 써 내려간 엉망진창 이 글을

혹시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이 계신다면

깊은 감사의 인사를 보낸다.






매거진의 이전글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