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한 오선생 Sep 24. 2021

4. 내가 아닌 나를 위한 울렁거림

드라마의 영향인가? 우리도 모르게 사회에서 서로 공유되고 있는 생각인가?


아내가 임신을 하면


“뭐 먹고 싶어? 내가 나가서 사 올게.”

 라는 말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오랫동안 했다. 사실 난 아주 오래전부터 준비하고 있었다.


 새벽에 딸기를 사 오라고 하면  사 올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아직 몇 주 안 된 지금 우리 아내는 입덧을 하고 아주 신경이 예민하다.


 평소 속이 안 좋아서 속으로 가스 배출(방귀)이 나오면 그러려니 했던 아내도…. 이제는 아주 강하게 밖으로 나가라고 한다. 


 임신을 하면 아내를 관찰해 보면 여자는 평소보다 감각이 더 뛰어나지는 것 같다. 물론 남편들도 감각이 뛰어나지는 것 같다. 그건 아내의 눈치를 보는 감각이다.


 입덧마다 다양한 유형이 있지만 우리 아내를 관찰해보면 일정한 패턴이 있다.


 처음에는 입 맛이 없다고 한다. 그래서 먹고 싶은 게 없다고 한다. 난 이럴 때 정말 그런가 아내를 유혹해 보기로 마음을 먹었다. 맛있지만 우리의 몸을 조금 힘들게 할 수 있는 피자, 햄버거 등등을 아내 옆에서 먹어 보았다. 이런 행동은 아주 위험하다. 한 대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너무 궁금한 것은 해봐야 하지 않을까.

 역시 그럼 아내는 예전에 먹 던 습관대로 조용히 한 마디를 나한테 던진다.


“한 입만”

 

 근데 이 방법은 그렇게 좋지는 않다. 아내가 안 먹는 것보다는 먹는 게 좋다는 생각에 이런 짓(?)을 벌였지만 결국에는 기침을 하더니 바로 구토를 한다. 조금 미안하다.  


 두 번째는 자꾸 뭔가를 씹으려고 하는 특징이 나타난다. 껌이나 사탕 같은 것을 물고 있으면 입덧이 조금은 나아진다고 했다. 아내에게 괜찮은 사탕이나 껌이 없을까 하는 생각에 인터넷을 찾아보았다. 역시. 우리나라는 정말 없는 게 없다. 입덧 사탕, 입덧 껌 등등이 엄청 많다. 심지어 이탈리아 남부에 먹었던 레몬 사탕을 여기에서 볼 수 있었다.

 일단 인터넷에서 당이 적은 껌과 사탕을 구매했다. 내가 할 일은 아내의 눈치를 보고 있다가 아내가 속이 메스껍다고 하면 바로 껌을 물려주는 것이다. 그리고 어디 나갈 때도 사탕이랑 껌은 챙겨 가는 것이다. 


 하지만 입덧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화장실을 몇 번이나 가는 아내 모습이 안타까웠다. 

 우리 아내는 나를 만나기 전에는 공대를 다니는 인기 많은 여학생이었다. 수많은 남학생에 둘러 쌓여 있었다. 몸무게는 50kg로 안 나가는 마른 체형이었다. 근데 나를 만나서 8년이나 연애하면서 살이 많이 쪘다. 내가 맛있게 먹는 걸 잘하다 보니 우리 아내도 점점 잘 먹게 되었다. 지금도 자기가 살찐 건 나 때문이라고 한다.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고 있다고 속으로는 항상 생각한다. 그렇게 음식을 잘 먹던 아내가 잘 못 먹는 모습을 보니 그냥 마음이 조금 그랬다. 


 임신을 보면서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다.


 내가 아닌 내 안의 다른 생명을 위해 한 사람은 이렇게 많은 고생을 한다는 것을…


 어쩌면 우리 모두는 누군가의 관심과 사랑, 노력을 한 번 이상 받은 존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게 우리가 알고 있을 수도 있지만 모르고 있는 엄마 뱃속에서 받은 것일지도 모른다.


 소파에 누워서 뭐 가져오라고 지시하는 아내를 보면 웃음이 나지만… 나름 귀여운 면도 있다.


 물론 이렇게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우리 아내는 입 맛이 없다고 하면서… 빵을 먹고 있다.  

 

 난 화장실 불을 켜 놓았고, 한 손에는 껌을 준비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3. 서로가 지켜야 하는 몇 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