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길동 Aug 21. 2022

나는 어떻게 성과를 올리는가

피터와 함께하는 자기 경영 이야기 43


사람은 저마다 일하는 방식이 다르며, 자신이 잘하는 방식으로 일할 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당신은 자신의 일하는 스타일을 알고 있습니까?




사람들은 저마다 다르게 태어났다. 외모가 다르고, 성격도 다르다. 그 외도 세세하게 다른 점이 많지만, 그중에 한 가지는 일하는 방식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많은 사람이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일하고 있는지 전혀 모르고 있다. 어쩌면 생각조차 해보지 않은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강점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한 피터 드러커는 “사람마다 각자의 강점이 다르듯이 성과를 내는 방식도 다르다. 사람은 자신이 잘하는 것을 함으로써 결과를 얻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신이 잘하는 방식으로 일할 때 결과를 얻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높은 성과를 기 위해 일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일하는 스타일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피터 드러커는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성과를 내는지 알기 위한 몇 가지 요소를 제시했다. 첫 번째는 정보 수집 방식으로 자신이 읽는 자인지, 듣는 자인지를 파악한다. 두 번째는 자신이 어떻게 배우는 가를 파악한다. 자신이 말하는 것을 스스로 들으면서 배우는 사람인지, 쓰면서 배우는 사람인지, 실제로 행하면서 배우는 사람인지 안다. 세 번째는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일을 잘하는 스타일인지, 아니면 혼자 일하는 스타일인지를 파악한다. 네 번째는 자신이 긴장감 속에서 일을 잘하는 사람인지, 아니면 구조화되고 예측 가능한 환경에서 일을 잘하는 사람인지를 파악한다. 다섯 번째는 자신이 큰 조직에서 부분적인 업무를 담당할 때 일을 잘하는 사람인지, 아니면 작은 조직에서 최고로 대접받을 때 일을 잘하는 사람인지를 파악한다. 여섯 번째는 자신이 의사결정자로서 역할을 할 때 결과를 얻는지, 또는 조언가로서 역할을 할 때 높은 성과를 내는지 파악한다. 드러커가 제시한 몇 가지 요소 외에도 하루 중 어느 때 집중을 잘하는지, 글을 쓸 때 어떤 방식으로 쓰는지,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할 때 어떤 식으로 준비하는지, 긴장감 또는 압박감의 유무에 따라 어떻게 일하는지 등 자신의 일하는 방식에 관련된 요소는 매우 많다.


자신의 작업 경험에 대한 피드백 분석을 통해 자신이 성과를 내는 방식을 알게 되었다면, 자신을 바꾸려고 노력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자신이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반대로 자신이 성과를 내지 못하는 방식으로 일을 해서는 안 된다.


나는 피터 드러커의 책을 읽고 나서야 내가 어떤 방식으로 일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드러커가 제시한 내용을 바탕으로 내가 일하는 방식을 피드백해 보면, 나는 듣는 자이고 쓰면서 배우고 팀과 함께 일하면서 각자의 책임이 분명할 때 일을 잘하고 상대의 의사결정을 돕는 일을 할 때 높은 성과를 낸다. 그리고 나는 새벽에 집중을 잘하고 발표를 할 때는 충분히 준비된 원고를 가지고 할 때 실수가 없고 약간의 압력이 있고 시간이 충분할 때 일을 잘한다.


살면서 종종 ‘내가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 던진다. 그러나 대개 결론이 없는 선문답으로 끝나게 된다. 그러므로 자신을 알기 위한 구체적인 질문을 던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 질문은 ‘나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나는 어떤 방식으로 일할 때 성과를 내는가?’, ‘나의 가치관은 무엇인가?’이다. 적어도 이 세 가지 질문은 자신이 어디에서 무슨 일을 해야 할지에 대한 답을 줄 것이다.



[Chek Point] 일하는 방식 탐색


□ 나는 읽는 자(reader)인가?

□ 나는 듣는 자(listener)인가?


□ 자신이 스스로 말하는 것을 들으면서 배우는 사람인가?

□ 쓰면서 배우는 사람?

□ 실제로 행하면서 배우는 사람?


□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일을 잘하는 스타일 인가?

□ 혼자 일하는 스타일 인가?


□ 조용한 곳에서 혼자 있을 때 집중이 잘 되는가?

□ 여행할 때 집중을 잘되는가?


□ 긴장감 속에서 일을 잘하는가?

□ 고도로 구조화되고 예측 가능한 환경을 필요로 하는가?


□ 거대한 조직의 작은 부분으로 존재할 때 일을 잘하는가?

□ 작은 조직에서 최고로 대접받을 때 가장 일을 잘하는가?


□ 의사결정자로서 결과를 얻는가?

□ 조언가로서 결과를 얻는가?



자신을 바꾸려고 노력하지 말라. 이런 방법은 성공 가능성이 작다. 대신에 자신이 최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방식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자신이 성과를 지 못하는 방식, 또는 미미한 성과밖에 내지  못하는 방식으로 일을 해서는 안 된다.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

매거진의 이전글 강점을 찾아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