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길동 Jul 07. 2024

태도 1. 책임

I-Upgrade


세상엔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 운전자의 모습으로 사는 사람과 승객의 모습으로 사는 사람이다.




운전자의 모습으로 사는 사람은 자동차의 운전석에 앉아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를 밟고 핸들을 돌리는 사람이다. 인생의 방향과 속도를 스스로 결정한다. 그는  자기 행동에 책임을 지 위해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자신이 원하는 미래를 만들기 위해 발전적 선택을 한다.


반면에 승객으로 사는 사람은 차가 이동하는 동안 석에서 눈을 감고 있는다. 차가 도착하면 그때 입을 연다. "왜 여기에 왔어, 왜 이제야 왔어?"라고 운전자를 탓하며, 자기 책임을 인정하지 않는다.  오늘, 과거를 붙잡고 그때와 그 사람을 원망한다. 또한 그는 미래의 어느 날, 과거가 된 오늘을 원망하고 있을 것이다.  


스스로에 질문해 보자. 나는 운전자의 모습과 승객의 모습 중 어떤 모습인가? 사실 누구나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기를 원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선택한 행동의 결과가 곧바로 나타난다면 분명 원하는 결과에 연결된 행동을 할 것이다. 하지만 지금 내가 하는 행동이 언제,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알기 어렵다. 우선 할 일은 내가 하는 행동이 언젠가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는 사실과 그 결과에 책임을 지겠다는 다짐이다.  


"오늘부터 나는 나 자신과  나 자신의 미래에 대한 완전한 책임을 진다."


만일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의 대표가 발전적 선택을 하며 자신의 행동과 결과에 책임지는 태도를 보인다면, 사람들은 그 회사에 투자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행동과 결과에 책임을 지겠다는 다짐을 하는 순간 세상은 나를 주목할 것이고 나의 가치는 올라갈 것이다.



진지한 태도로 자신의 선택에 반드시 책임을 지겠다는 다짐을 해보자. 그러면 바로 삶은 달라질 것이다.


※ 이 글은  ‘버크 헤지스’의 저서 <You Inc. 내 안의 주식회사>의 내용을 기반으로 재구성한 내용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기 가치 올리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