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와우 Dec 17. 2018

내가 그에게 줬던 사탕의 의미

다정과 애정 사이



애인이 군대가기 전 마지막 만남 날이었다. 그 땐 그냥 선후배 사이였다. 그날 뭐 동기들, 선배들 다 같이 만났던 것 같다.


나는 그 당시 통학러였고 집까지 2시간 정도가 걸렸기 때문에 집까지 갈만큼은 알딸딸하게 술을 마시는 걸 좋아했다. 가방도 무겁고, 버스도 늘 서가야해서 조금이라도 취하지 않으면 금새 ‘왜 사나’하며 깊은 고민에 빠지곤 했기 때문이다.


어쨌든 그 날 애인이 나를 지하철 개출구까지 배웅해줬다.


우리는 비슷하게 통하는 대화 거리가 꽤 있었어서 ‘간식’이나 ‘사탕’에 대해서도 얘기를 나눈 적이 있었다. 둘 다 목캔디를 좋아하는데 나는 기본 맛, 레몬 맛을 좋아했고 그는 믹스베리맛이 최고라고 했다. 속으로 ‘믹스베리맛이라니...! 그건 목캔디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거 같은데!’라고 생각했지만, 그 이야기를 하고 난 뒤 학교 매점에서 목캔디를 살 때 왠지 믹스베리맛으로 사버렸다. 얘기를 들으니 궁금해지고, 궁금하니 생각나는 법일까.


그리고 나는 옆에 있는 사람에게 캔디 하나씩 주는 걸 좋아해서 만나면 하나씩 주는 습관이 있었다. 누군가는 이런 나를 보고 다정병이라고 했지만, 같이 달콤한 건 즐거운 일이라고 생각하고 살았기에 나는 별 문제 없는 행동이라 느꼈다.


어쨌든 그 개찰구에서 “안녕히 가세요.” 인사를 하다가 번뜩 주머니 속 목캔디가 떠올랐다. 몇 초 동안 나는 그 사탕을 줘야한다는 집념에 사로잡혔고 “아!!!” 외쳤다. 그는 뭐지 하는 얼굴로 쳐다봤고, 나는 “사탕 먹으면서 가세요.”하면서 목캔디를 꺼냈는데 비닐도 뜯지 않은 새거였다.


그 순간 ‘아, 통째로 주려고 한건 아닌데...’싶었지만, 그 자리에서 꾸물꾸물 비닐 뜯고 사탕 하나 꺼내 건네는 건 왠지 쪼잔해 보일 거 같았다. 그리고 약간 알딸딸하겠다 뭔가 꾸물대면 취해 보일 거 같기도 하고... 그래서 군대 가기 전 마지막 작은 선물인 척 하면서 새 목캔디를 손에 쥐어줬다. “이거 먹으면서 가요” 그리고 쿨한 척하며 지하철을 타러 내려갔다.


됐어, 훈훈했어.


비록 집 가면서 먹을 목캔디는 없어졌지만, 그래도 뭔가 훈훈하다고 느꼈다. 아주 자연스러웠어.


그리고 약 2년 흘러 그가 제대하고, 내가 휴학했다가 복학해서 다시 만나 어찌저찌 사귀는 사이가 됐다. 내가 그에게 주고자 했던 건 친절한 후배의 사탕 하나 다정함이었는데, 한 통의 애정으로 느껴졌음은 나중에 알게 됐다.


그 때는 ‘선배가 착각하진 않겠지?’ 생각했는데, 지금 돌이켜보면 그 때의 나. 아주 잘했다고 칭찬해주고 싶다.


20살땐 인연은 둘이 보자마자 딱! 눈이 맞고 얽혀지는 것인줄로만 생각했는데, 지금은 다정과 애정 사이를 오가는 소소한 착각이 만들어주기도 하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




매거진의 이전글 반려견이 사랑스러운 순간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