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하 Oct 27. 2024

기업을 움직이는 인체의 원리(6)



순환계 : 재무, 물류


이제 우리가 좋아하는 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재무(Finance)는 회사의 운영에 필수적인 자원 '돈'을 관리하는 부서입니다. 재무 부서의 역할은 몸의 순환계와 닮아 있습니다. 순환계가 우리 몸의 모든 부위에 '피'를 공급해 산소와 영양소를 전달하는 것처럼 재무부서는 회사의 각 조직에 필요한 자금을 공급합니다. 


순환계를 통해서는 제한된 자금의 효율적 활용에 대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몸이 스쿼트를 하면 허벅지가 빵빵해지는 것을 느끼시죠? 스쿼트를 하면 순환계가 허벅지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두운동을 하면 팔의 혈류량을 증가시키죠. 몸이 하고자 하는 일에 맞게 '피'를 공급하는 겁니다. 회사도 마찬가지입니다. 회사가 어떤 일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그 일에 맞게 자금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생산을 강화한다면 공장에 투자금을 높이고 인재를 육성하기로 했다면 교육에 자금 공급을 늘려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제한된 자원의 활용이라는 점입니다. 우리 몸의 피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밥을 먹고 급작스럽게 강도 높은 운동을 하면 체하거나 소화가 잘 안 되는 경험을 한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음식을 먹고 소화를 위해 위로 공급되어야 할 혈액이 운동으로 인해서 다른 근육으로 몰려 위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 발생하는 일입니다. 회사의 자금도 한정되어 있습니다. 큰 투자를 동시에 하려 하면 회사에 탈이 날 수 있습니다. 자금을 운용할 때는 회사의 사정과 시장의 상황에 맞게 적절히 배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몸은 이상적인 조직에 가깝고 우리는 그 이상적이라고 생각되는 작동과정을 배워 경영에 적용하려는 것입니다. 여러 장기가 동시에 움직이는 것을 가능하게 하면서 필요할 때는 한 곳에 집중해서 혈액을 보내는 순환계처럼 재무부서도 그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순환계가 주는 가르침은 회사의 물류시스템(Logistics system)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재무의 관점에서 순환계가 돈이 흐르는 길이라면 물류의 관점에서 순환계는 물건이 흐르는 길입니다. 순환계가 피를 공급하듯 물류시스템은 회사에 필요한 자재와 물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합니다. 우리 몸의 혈관은 최적의 경로로 구성되어 있고 혈액은 최적의 운송수단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적혈구는 오목히 파인 도넛모양으로 산소운반에 최적화된 운송수단이라 할 수 있죠. 회사의 물류 시스템도 경로와 운송수단을 최적화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시간을 단축하는 등 효율성 제고에 힘써야 합니다. 좋은 물류시스템은 위기대응 시 빛을 발합니다. 몸에 상처가 나면 즉각적으로 혈소판을 상처부위에 공급하는 것처럼 공장에 자재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좋은 물류시스템은 즉각적으로 자재를 공급하여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 재미있는 기업 생리학 : 기업의 헌혈

많은 기업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장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힘든 소상공인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제공하기도합니다. 큰 돈을 지역사회에 기부하기도 하죠. '돈'은 기업의 피입니다. 더 나은 사회를 위해 기업이 자금을 나누는 일, 따뜻한 피를 나누는 기업의 헌혈 아닐까요?
이전 13화 기업을 움직이는 인체의 원리(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