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하 Oct 27. 2024

기업의 목적은 '생존'이다.


우리는 이제 기업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여러분과 명확히 짚고 넘어가고 싶은 부분이 있습니다. 기업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기업의 목적이 뭐냐고 물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윤 추구'라고 대답합니다. 이익을 내는 것이 목적인 집단이라는 것이죠. 하지만 제가 기업에 다니면서 느낀 것은 기업의 목적은 '생존'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가진 새로운 시선과도 통하는 내용입니다. 기업은 생명체이고 생명체의 목적은 '생존'이기 때문입니다.

 

'이익을 내는 것'이 '생존'하는 것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익을 내는 것'이 목적인 것과 '생존'을 위해서 이익을 내야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 입니다. 진정으로 생존을 위한다면 올해의 이익을 포기하고 과감한 장기 투자를 할 수 있어야합니다. 기업은 생존을 위해 '이익'을 버릴 수 있습니다. 


이전에 인간은 동물, 식물처럼 '생존', '번식'이라는 목적을 넘어 가치를 창조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기업 이라는 인간에게 '가치 창조'는 생존과 직결된 역량입니다. 기업은 동물과 같이 잘 먹고 잘 자고 잘 싸기만 해서는 생존할 수 없습니다. 지금의 환경은 인간이 인위적으로 환경의 변화를 가속화시켜 두었습니다. 하루하루가 엄청난 변화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변화에 맞추어 가치를 생산하지 못하면 기업은 시장에서 도태되고 종국에는 죽음을 맞할 수 있어요. 기업의 목적 '생존'의 또다른 이름은 '가치 창조'입니다. 

이전 18화 기업이 걸리는 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