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순간이영원하기를 May 31. 2022

내 자리

너를 그리워하는 시간 D+15

아이의 자리를 치우고 나니,

4년 만에 내 자리가 생겼다.


4년만에 처음으로 생긴 내 공간.

남편이 사준 내 책상 위에,

이렇게 저렇게 대충 담아둔 짐들을 정리하려고 쏟았는데,

자꾸 아이물건이 튀어나온다.

아이 호흡기 치료에 쓰던 약품,

석션 장갑, 주사기 바늘.


"엄마, 나 아직 있어요!"

"엄마, 나 잊은 거 아니죠?"

"엄마! 내가 없어서 좋은거 아니죠?!"


자꾸만 내 손끝을 붙잡고 확인시키는 것 같다.


간병은 사람을 사라지게 만든다.

내가 사라지고 오로지 간병하는 대상만 남는다.

일로써 하는 간병이 아니라 사랑하는 가족,

그 대상이 내 자식이라면,

내 인생에서 어느새 나는 사라지고,

내 자식이 편한 자세,

내 자식이 먹는 시간,

내 자식이 하는 치료만 중요하다.

나는 사라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통을 겪는 당사자가 내가 아니므로,

죄책감은 늘 내몫이다.


4년동안 내 인생에 내가 없었는데,

이제와 책상 하나 두는 것도 이렇게 죄책감이 큰데,

내 인생에 내 자리를 만들 수 있을까.



작가의 이전글 너의 빈자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