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잉송 May 26. 2023

나를 무시하는 사람을 대하는 방법

상처받은 내면아이와 화해하기

부끄럽지만, 과거 편의점에서 직원분과 싸운 적이 있었습니다.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이 저에게 마스크를 똑바로 안 썼다며 화를 내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갑자기 기분이 확 나빠지며 화가 났고, 결국 말다툼을 하게 되었습니다.


상대방이 나를 무시했을 때, 기분이 나쁘다면,

그건 그 상대방이 나를 무시해서가 아닙니다.

그 무시를 내가 인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원래 스스로가 '나는 형편없는 사람이야'라고 하는 그 마음이 있기에

상대방이 했던 말(투)을 '저 사람도 나를 형편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구나'라고 해석하는 것입니다.


'세상에 나를 무시하는 사람을 대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단지 '자신을 무시하는 자신의 태도'를 바꾸는 방법만 있을 뿐입니다.


내 안의 '나를 무시하는 나'와 화해해야합니다.

내 안에서 끊임 없이 나를 비난하고, 무시하는 이유는 그 동안 무시당하고 비난당한 '상처받은 아이'가 내면에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내면에서 살고 있는 '상처받은 아이'를 먼저 인정해 주고 화해해야합니다.

"그동안 고마웠어, 네 덕에 나를 함부로 대할만한 사람을 피하며 살 수 있었어, 그리고 남들에게 우습게 보이지 않도록 노력할 수 있었어. 그런데 이제 나는 예전보다 더 마음이 튼튼해진 어른이야, 나는 이제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어, 나는 나를 사랑해, 그리고 나는 언제나 가치 있는 사람이야. 그러니 이제 나서지 않아도 돼. 그저 지켜보고 있어도 돼. 이제 나에게 맡기고 쉬어"


매거진의 이전글 노력하면 안 되는 것도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