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잉송 Jun 14. 2023

삶을 기쁨으로 채우는 방법

나만의 기쁨의 스펙트럼 작성해 보기

최근에 기쁨을 느꼈던 적을 떠올려보자. 아마 욕구가 충족이 되었을 때일 것이다. 그런데 그 순간을 제대로 기억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평소에 짜증 나고 화나고 우울한 기억은 잘도 나면서, 기뻤던 순간은 잘 기억이 나질 않는다.


사람은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보다 욕구가 좌절되었을 때의 기억을 더 오래 간직한다. 심리학에는 손실회피성향이라는 단어가 있다. 손실회피편향이란 만약 같은 정도의 이익을 얻고 손실을 보게 되었다면 이익으로 얻은 기쁨보다 손실로 인한 괴로움을 더 크게 느끼는 심리기제를 말한다. 예를 들어 투자를 해서 지난달 1000만 원의 이득을 보았지만, 이번 달에는 1000만 원의 손해를 보게 되었다면, 최종적인 이익은 '0'원이지만 심리적으로는 손실에 의한 괴로움만 남게 된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손실을 견디지 못하고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일들에 과민반응해서 가지고 있는 자산을 팔게 된다. 그래서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혹시 손실에 과도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알아차릴 필요가 있다. 그래야 지금 당장의 손실에 집중하지 않고 앞으로 얻을 이익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상에서 자주 느끼는 감정에서도 손실회피성향이 보인다.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느끼는 기쁨 같은 감정보다 욕구가 좌절되었을 때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이 더 크게 다가온다. 그렇기에 중요한 것은 자신이 내면에서 느껴지는 기쁨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지금 당장 지난 일주일 동안 느꼈던 감정을 적어보자. 아마 부정적인 감정만이 떠오를 것이다. 그래서 평소에 긍정적인 감정을 자주 느끼고 그것에 대한 기억을 쌓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감정을 잘 관찰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그래야 지나치지 않고 평소에 자주 감사할 수 있고 자주 행복해질 수 있다. 그래야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있다.


어떤 사람은 크게 웃을 때 기쁘다고 표현한다. 쾌활한 웃음으로 기쁨을 표현한다. 이런 사람은 쾌활함을 통해 기쁨이 스며 나오는 사람이다.

어떤 사람은 많은 사람들을 만나 더 많이 말하며 더 많은 일을(놀이를) 할 수 있을 때 기쁘다고 표현한다. 이 사람은 활동적이 되는 것으로 기쁨이 표현되는 사람이다.

또 어떤 사람은 더 감각적이고 창의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을 때 기쁘다고 표현한다. 이런 사람은 감각적이고 창의적이 되는 것으로 기쁨이 표현된다.


이 밖에도 기쁠 때 그 기쁨을 표현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기쁨을 섹시함으로 표현하는 사람, 기쁨을 대담해지는 것으로 표현하는 사람, 기쁨을 씩씩함으로 표현하는 사람, 기쁨을 편안함으로 표현하는 사람 등, 사람이 다양한 만큼 기쁨을 표현하는 방식도 다양하다. 그리고 한 사람에게 있어서도 기쁨의 스펙트럼은 굉장히 넓다. 자신의 기쁨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다면, 일상을 더 다채롭고 풍요롭게 기쁨으로 채울 수 있다.


내가 기쁠 때가 언제였더라?

사람이 부정적인 감정에 익숙해지면, 기쁠 때 기뻐할 수 없게 된다. 오히려 기쁨이 올라올 때 그 기쁨을 억제하거나 회피하게 된다. 기쁜 일이 있을 때 올라오는 감정을 자주 알아차려야 하는 이유다. 다음은 내가 기쁨을 언제 느끼고 어떤 방식으로 느끼고 표현하는지에 대한 분석이다.

 


나 자신에게 물어보기

나는 언제 기쁨을 느끼는가?

내가 기뻤을 때는 언제인가?

나는 어떤 방식으로 기쁨을 느끼고 표현하는가?

기쁨을 느낄 때 나의 행동은 어떠한가?

그 행동을 할 때 구체적으로 어떤 감각과 감정을 느끼는가?

위 질문을 기반으로 내 기쁨의 스펙트럼 적어보기

1. 오운완 했을 때 - 오늘의 운동을 완료했을 때, 말할 수 없는 자신감으로 기쁨이 밀려온다. 더 씩씩해지고 더 활발해진다. 몸속에 새로운 기운이 흐른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카페에서 부끄러워서 평소에 하지 않던 부탁도 할 수 있게 된다. 평소라면 기분이 나쁜 말들도 '그럴 수 있지'라며  이해할 수 있게 된다.

2. 낮잠을 조금 자고 일어났는데 상쾌할 때 - 문득, 잠을 잘 잘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기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숙면을 했을 때 상쾌함으로 기쁨을 느낀다.  

3. 따뜻한 물에 목욕할 때, 평온해짐을 통해 기쁨을 느낀다.  군대에 있을 때 나는  일 년에 한두 번 만  더운물에 샤워를 할 수 있었다. 그때는 뜨거운 물에 샤워하는 것이 소원이었는데, 지금은 이렇게 시간을 내서 마음만 먹으면 이런 평온함을 즐길 수 있다.

4. 좋은 책을 읽었을 때 - 나는 독서 욕심이 많은 편이다. 어쩌다가 운이 좋게도 좋은 책을 집어 들었을 때, 또는 어쩌다가 브런치에 맘에 쏙 드는 작가를 발견했을 때 연결되는 기쁨을 누리게 된다. 새로운 것을 알게 되고 깨달았다는 확장의 기쁨도 느낀다.

5. 글을 쓸 때 -  나를 위한 글을 쓸  때, 더 단단해지고 속이 트이는 느낌이 든다. 내면에 쌓인 감정의 찌꺼기를 청소한 듯한 치유의 기쁨을 느끼게 된다.

6. 아이들과 함께 할 때 -  아이들을 키운다는 것은 힘들게 나를 확장하는 일이다. 힘든 과정을 겪으며 나도 몰랐던 나에 대해 알 수 있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일이다.  힘든 것은 지나가지만 확장된 것은 남기에 충만한 기쁨을 느끼게 된다.


나(오잉송)의 기쁨의 스펙트럼  :  운동 - 자신감, 낮잠 - 상쾌함, 목욕 - 평온함, 독서 - 연결됨, 글쓰기 -치유, 아이들 - 충만함.



내가 기뻤을 때의 느낌을 잘 기억해두면 내가 원하는 일을 추진할 때, 그 일과 내 기쁨의 스펙트럼을 연결하여 동기부여를 할 수 있게 된다.







나만의 기쁨의 스펙트럼 활용하기


나만의 기쁨의 스펙트럼은 새로운 목표 설정할 때 활용할 수 있다. 내가 기뻤을 때의 느낌을 잘 기억해 두면 내가 원하는 일을 추진할 때, 그 일과 내 기쁨의 스펙트럼을 연결하여 목표를 상상함으로써 그 일의 성과를 더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운동 후 느꼈던 자신감을 프로젝트와 연결시켜 일 하는 모습을 상상함으로써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게 된다. 또, 좋은 책을 만났을 때의 그 연결되는 기쁨을 떠올리며 새로운 사람을 만나기 전 상상함으로써 더 깊고 만족스러운 만남으로 이어지게 만들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불안을 잠재우는 세 가지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