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지혜BaekJi Dec 11. 2020

일-기

요즘 들어서 예전에 인사동에서 아르바이트하던 일이 계속 생각난다. 


오전 10시 30분이 출근이어서 그 시간에 가 있으면 15분 정도를 기다려야 사장님 두 분이 멀리서 어기적 걸어왔다. 그때 동안 나는 바로 맞은 편 '똥방 사람들'에게서 똥방 한 두개와 핫초코를 얻어 먹어 먹으면서 짧은 담소를 나누는 것이다.


 인사동 쌈지길 뒷편의 작은 길에는 식당 여러 곳이 나란히 놓여있다. 사람들이 꽤 많이 걸어다니는데 사실 관심갖고 보지 않으면 어떤 가게가 사라지고 어떤 가게가 새로 생기는지 모른다. 그 동네에 살거나, 그보다는 거기서 일을 해보면 알 수 있다. 그래서 내 눈에는 아직도 보인다. 


인사동을 갈 때마다, 쌈지길을 갈 때마다 뭐가 달라졌는지 눈에 보인다.


내가 일하던 곳은 2년 전 정도에 사라졌다. 


가장 최근에 간 것이 올해 중순이다. 


'똥빵'이 쌈지길 1층에서 4층으로 올라갔다. 꽤 큰 부지, 눈에 가장 잘 띠는 곳에 있던 그 가게가 사라졌으니 눈에 바로 들어올 수밖에.


여느 때처럼 똥빵을 사먹었다. 여름이었다. 내가 알던 얼굴들 중 두 분만 여기에 이제 있다.

인사동은 이렇게 스리슬쩍 변해버린다. 아는 사람만 알게.


 4년 전 그 겨울의 인사동, 쌈지길 뒷편.

혼나기도 많이 혼나고, 힘들기도 힘들고 그랬는데

계속 생각난다.

증기가 부엌에서 흘러나오고, 가게 안에서는 하루 종일 7080 노래들이 쏟아진다.

신촌블루스, 세월이 가면, 김광석 별별




작가의 이전글 착한 손님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