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야죽당 Jun 25. 2020

상추밭? 잡초 밥?

 

 작년 여름 받아둔 상추씨를 가지고 상추밭을 만들어 보고자 했다.  맞다. 분명 내 의도는 상추에 있었다. 밴쿠버의 살인적인 물가 특히 상추와 깻잎은 그야말로 귀하신 몸이다. 나는 금지옥엽 새끼들 키우듯 사랑스러운 눈낄과 손낄로 정성을 다해 공을 들였다.


봄비와 따스한 햇살이 지나간 어느 날부터 내 밭은 초록으로 물든 그야말로 설레는 내 맘 같았다. 더운 여름에 삼겹살을 잘 구워서 텃밭에서 갓 수확한 푸르고 싱싱한 상추를 먹어보리라 행복한 꿈을 꾸었다.

 그런데...

어느 정도 형체를 구별할 수 있는 잎이 나올 때쯤 나는 어디서 왔는지 알 수도 없는 수많은 잡초님들과 조우하고 말았다. 도대체 내가 심은 그 수많은 상추씨는 어디로 간 건지??

 며칠을 열심히 쭈그리고 앉아서 아닌 분들 가려내기를 했다. 다 가려내고 남은 내 상추밭은 가련하기 그지없었다.

 맞다. 인생사 쉬운 게 하나 없다. 상추 하나 심기도 이렇게 어려운 데 우리가 매일 사는 삶이란 말할 필요가 있나...

 그래서 늘 마음에 김을 맨다. 혹시나 내가 모르는 사이에 허투루 앉은 잡초가 내 맘 가득 앉을까 염려되어 조심스럽게 마음에 밭을 갈아본다.

 내년엔 올해보다 나은 농사꾼이 되리라 굳은 다짐 하며 마음의 복밭도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

《靜思語》要做心地農夫,自我耕心田,也在人人心中耕福田。

마음의 복밭을 갈아라. 너도나도

 상추밥?잡초밥?그래도 나의 낙원


작가의 이전글 엄니의 김치만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