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지영 May 26. 2024

환상의 동네서점

빛을 받는 물체만이 색깔을 가진다. 서점의 빛은 독자들의 발걸음이 만들어 준다. 독자들의 다정한 입소문도 서점의 빛이 되어 준다. - <환상의 동네서점>, 새움, 배지영


금요일, <불편한 편의점>을 쓰신 김호연 작가님이 한길문고에 오셨다.


오랜만에 서점이 북적였다. 초등학생, 중학생 아이들 데리고 오신 부모님들도 있었다. 군복을 입고 온 군인에게 마음이 가서 한길문고 에코백과 <철도원 삼대> 굿즈를 선물했다. 군산시민 300여 명이 한길문고 강연장에 모인 적도 있고, 100명이 모여서 엉덩이로 책 읽기 대회도 연 적 있는데, 코로나 거치면서 늘 땅이 꺼지게 모객 걱정을 했더랬다.


뭉클했다. 시간 내서 찾아와 주신 아름답고 현명하고 고마운 분들에게 꼭 서점에서 책을 사야 한다고 강조했다.ㅋㅋㅋㅋㅋㅋ


20년 넘게 쓰는 사람으로 살아온 김호연 작가님 이야기를 <매일 쓰고 다시 쓰고 끝까지 씁니다>를 읽어서 알고 있었지만, 현장에서 작가님의 목소리로 들으니까 행복했다. <김호연의 작업실>에 나온 <망원동 브라더스> <불편한 편의점> 창작 과정 이야기도 새로웠고, 신간 <나의 돈키호테> 이야기도 물론 좋았다. 나도 집에 가서 지금 헤매고 있는 글을 고치자는 생각이 들었는데.


강연 끝나고 사인받고 나니까 텅 빈 데서 혼자 있고 싶은 기분이 들었다. 그래서 초등학교 운동장 가서 조금 서 있다가 집에 왔다.


#김호연작가님

#망원동브라더스

#불편한편의점

#나의돈키호테

#군산한길문고

#상주작가_박효영작가님

#고맙습니다

#환상의동네서점

매거진의 이전글 빵순이는 아닙니다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