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몇 주간 학교 일이 힘에 겨웠다. 더 미리미리 준비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며 몸과 마음이 많이 지쳤다. 그 과정에서 나의 미숙함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폐를 끼치게 되었고 그것이 며칠간 나를 너무도 괴롭게 만들었다.
2주 정도가 어떻게 흘러갔는지도 모르겠다. 힘겨운 하루하루를 보내고 이제야 끝이 보이기 시작한다. 스트레스로 잠을 설치고, 쉬지 않고 컴퓨터만 보고 있으니 뼈와 근육이 붙어 있는 곳은 모두 아팠다. 잠자리에 누워 애처로운 나 자신을 위로하고 칭찬해 보았으나 별 소용이 없었다. 그러다 문득 내가 왜 이렇게까지 스스로를 학대하며 일을 해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종국에는 여기까지 생각이 이르렀다.
이러다 아프면??
얻은 소득 하나가 있다. 요가를 하고 있다. 유튜브로 손쉽게 요가를 따라할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 10분 자기 전에 15분. 아침에 하면 하루가 달라진단다. 자기 전에 하면 꿀잠을 잘 수 있단다. 속는 셈치고 했는데 어메이징했다. 승모근에 붙은 성난 신경들이 고 몇 분 사이에 고분고분해졌다. 놀랍다. 인도 여행 유튜브 보면서 인도 욕 많이 했는데 다시 봤다. 여기에 카레까지 먹으면 무적이 될 것만 같다. 이 놀라움을 맛보고 나니 끊을 수 없다. 차분히 자세를 잡고 되든 안 되든 시키는 대로 최선을 다한다. 호흡이 중요하다. 호흡을 깊게 하며 집중을 하면 딴 생각들이 점점 사라진다. 어려운 자세들을 마치고 누우면 세미 극락 정도는 맛볼 수 있다.
늘 그렇듯 무조건 나쁜 건 없다. 어려움은 언제나 찾아올 수 있다. 그걸 어떤 자세와 생각으로 견뎌내는지가 중요하다. 하다 보면 끝이 보이겠지? 힘들지만 점점 똑똑해지고 있는 것 같아. 이거 개꿀잼인데? 기왕이면 긍정적인 자세로 견뎌 보자. 그리고 끝이 왔을 때 스스로를 잘 챙겨주자. 그래야 다음 어려움도 헤쳐나갈 수 있다. 요가 파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