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늘근엄마골골여행 Apr 15. 2024

오르세미술관

인상주의 예쁜 그림들

11 Day(4.13)

혼자 하는 여행이라 더욱 계획적인 J스타일로 한국에서부터 여러 미술관들을 예약한 나. 

오르세를 가서  <마네, 드가 특별전 전용출입구> 잘난 척하며 줄을 섰다.

우훗... 좀 멋지지? 중년엄마도 할 수 있어.

그러나 미리 예약을 하나 안 하나 그리 큰 차이는 없었다. (가격도...)

미리 예약해서 혜택을 본 것은.... 아마도 그다지 없었다는 게 이번 여행의 큰 교훈이다.

두 미술관을 묶어서 하면 조금 싸다는 정도....


기차역을 개조해서 전시장으로 만든... 큰 시계 장식이 유명한 미술관.

그림 앞보다 시계 앞 셀카인파가 더 많아 진풍경이다.

텔레비전에서만 보던 오르세를 입구에서부터 루브르 때처럼 흥분해서 정신줄 놓는다.

무엇부터 봐야할지 방향 잡는 게 너무 힘들다.

처음 와서 그런 거라고 위안을 하며... 눈에 띄는 그림만 일단 보기로 한다.

눈에 확 들어오면 교과서에 나오는 유명화가다.

역시... 유명하게 된 데에는 이유가 있다.

눈이 휘둥그레지는 그림들이 내가 손이 닿을 곳에 있다는 게 신기하다.

감 뿌려도 용서해주는 paris 라서  대고 싶다.~~~

유홍준교수의 말이 옳다.

아는 만큼 보인다...

이런 표현을 한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 조금 그려봐서 더 그들의 작업 시간과 인생이 상상된.

매일 한 장씩 그리는 것도 힘든데 하루 열 시간씩 작업을 하는 건... 그림에 미치지 않고서야 하기 힘든 일이다.


부르델 조각은 실제로 보니 더 감동 적이었다.

로뎅은 기대보다 실망한 작품 중 하나이다.

아무래도 그 시대 정치가였던 그의 작품은 피카소와 더불어 과대 포장 된 케이스 아닐까...

우리나라 로뎅갤러리에서 천국의 문을 봤을때 감흥이 없었고 그 복잡한 설명들이 굳이 내가 사는데 중요한가?하는 ....

내 맘대로 생각해.


인상파 그림은 제일 인기가 많아 줄을 서야 볼 수 있다.

밀레의 이삭 줍기부터 미술사 시험문제들이 주옥같이 지나가네...

어릴 때 밀레  <이삭 줍기>를 보고 감동 받아서 꿈이 화가가 되었던 기억이 나는데 우리나라 교과서에서 제일 유명한 화가가 아니었나 싶다.

이 멋진 안상파 아이들을 보니 현대에는 훌륭한 화가가 되기는 무척 힘들겠어...

인상파의 색감은 정말 미쳤다.


생전 빈센트 반고흐를 무시했던 고갱 그림은 반고흐에 비해 인기가 없다. 죽어서 복수하는 빈센트!^^

반고흐 그림은 실제로 보니 튀어나올 것 같은 생동감이 압도한다

미술사적으론 고갱이 더 인정받는다는데...

지금 그림값은 반고흐가 더 비싸다는 사실을 현장에서 보니 이유를 알겠다.

마네 <풀밭 위의 점심>을 보니 우리를 바라보는 알몸 여인의 시선이  보는 이가 좀 민망한 느낌이 들게 하는 에너지가 느껴져서 왜 논란의 작품이었는지 이해된다.

내가 좋아하는 로트렉의 그림도 있다.

훼손이 많이 된 로트렉의 큰 그림은 현대화가 그림 같다.혹 훼손된 그림들이 그대로 걸려있어도 멋있네.

다른 층은 그 시대의 멋진 디자인의 가구들과 아르누보등 볼거리가 많다.


오르세도 만만치 않은 넓이여서 파리 마지막 즈음에 한 번 더 왔는데

인상파 그림들을 한번 더 찬찬히 보고 부르델. 마욜. 로뎅의 2층 조각과 1층의 대작위주로 다시 꼼꼼히 보게 된다.

모네의 집 "지베르니의 연못"과 <마르모땅 모네> 뮤지엄을 보고 난 후라 모네의 작품위주로 더 눈길이 간다.

루앙성당을 실물로 보고 모네 루앙 그림을 보니 감흥이 다르네...

모네의 작품은 다작도 다작이지만 어느 하나 버릴 게 없는 다양한 소재들이다.

그림 스타일도 조금씩 다르고

계속 죽을 때까지 노력하는 화가 아니었을까 싶다.

질리지가 않는 볼거리에 한국으로 돌아갈 시간이 다 되어가는 마지막 3일~

한 달 넘게 있는 동안 파리지앵이 되어버린 나는,

점심까지 미술관 안에서 먹고 의자에 앉아서 쉬는 여유를 장착함^^

명작들을 옆에 두고 휴식할 수 있는 이 아름다운 공간... 사랑스러운 멋진 공간~♡

이런 호사가 또 내 인생에 올까?

너무나 금쪽같은 시간들이다.

40일을 있어도 못 본 것이 있으니...

특별전 <마네+드가> 전을 보고 드가의 천재적 드로잉에 반한다.

언아더레벨이란 말이 여기에 쓰이는 건가...

파스텔 특별전에서 드가의 그림을 보면 그 섬세함에 더 놀라고...

본인이 개발한 파스텔 픽사티브의 비밀을 안 알려주고 죽었다는 후일담을 은사님께 들었다.

드가의 파스텔화 기념엽서가 있길래 기념품으로 득템 했다.

셀카 찍고 놀다가 다리가 아파서 더 이상 눈에 안 들어올 때쯤 아쉬운 마음으로 오르세를 나섰다.

안녕~~~오르세♡♡♡





이전 11화 무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