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가 살아 남으려면 기회요인을 잘 찾아야 한다.

생존전략(生存戰略) SWOT분석

코로나19 장기화로 자영업이 고사(枯死) 직전이다. 이러한 전대미문(前代未聞)의 위기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살아 남을 수 있을까? 그동안 안일하게 운영해 왔던 매장의 운영방법과 제품 및 상품, 가격, 유통, 판촉, 내외부 환경변화 등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20210817_114803.jpg 울산시 북구 대형마트

이번 글에서는 내외부 환경변화 및 운영방법 등은 생략한다. 주5일 근무, 김영란법, 주52시간 근무, 최저임금제, 재료비 및 각종 수수료 인상 등 자영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던 요인들은 코로나19 사태로 다 묻혔기 때문이다.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이 시급하게 점검해야 할 요인들은 자신이 운영하는 매장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위기요인과 위협요인을 아주 디테일하게 점검하고 파악해야 한다. 이유는 SWOT분석은 매출활성화에 필요한 4P마케팅믹스 전략을 짜는데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20210817_115529.jpg 울산시 북구 대형마트 푸드코트

하지만 필자가 수 많은 자영업자들을 만나며 느낀 것은 SWOT라는 단어 자체도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준비 없이 창업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창업 전에 이 부분만이라도 제대로 교육이 이루어졌더라면 아마 창업 실패률도 많이 줄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SWOT분석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단, 매장을 운영하면서 평소에 생각하고 느끼고 있는 사실 그대로 SWOT표에 적나라하게 적으면 되는 것이다. 자신의 매장 및 경영자 자신의 잘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잘못하고 있는 것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상세하게 적으면 된다.

20210817_114920.jpg 울산시 북구 대형마트

그렇게 적다보면 무엇이 문제이고 개선해야 할 점들인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좀더 신경을 써야 된다. 위협요인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코로나19를 비롯한 최저임금제 등 많은 내외부 환경변화은 이미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반면에 기회요인을 찾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즉, 자신의 업종과 아이템에 대한 기회요인이 무엇인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찾아내는 것이 사실상 SWOT분석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자신의 강점은 그대로 잘 살리고 약점은 줄이며, 기회요인을 잘 찾아내는 것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가 살아 남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인 것이다. 그래서 필자가 이 일을 위해 전국적으로 컨설팅 혹은 멘토링을 하고 다니는 이유다.


무단복제금지

권영산의 창업이야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장사 안될 이유가 없는데 장사 안되는 이유는 뭘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