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는 가감승제(+,-,×,÷)전략이 답이다.

생존전략(生存戰略)-더하기 전술

코로나19 시대, 자영업이 무너지고 소상공인이 해체되고 있다. 이러한 때, 생존할 수 있는 길은 없을까? 33년 째 상권분석, 점포개발 등 부동산과 창업컨설팅 일을 하고 있는 필자의 오랜 경험에 의하면 가감승제(가감승제 +,-,×,÷)전략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210824_155300.jpg 울산시 중구 커피 샵인샵

가감승제(加減乘除) 즉, 더하고 빼고 나누고 곱하는 방법이 그나마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해 가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소상공인 및 자영업들은 이 극한의 위기를 벗어나려면 기존의 상태에서 더할 수 있는 부분을 찾는데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해야 한다.


이번 글에서는 더하기 전술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한다. 현재의 상태에서 어떠한 부분을 더해야 할지, 무엇을 더해야 할지, 또 어떻게 더해야 할지를 찾아야 한다.

20210604_111912.jpg 인천시 부평구 타이어샵

제품 및 상품, 서비스, 판매채널, 업종추가, 샵인샵 추가, 콜라보 매장 등 어떤 부분을 더할지는 자신의 매장에 가장 적합한 방법들을 도입하면 된다. 필자는 서비스와 판매채널을 더할 것을 추천한다.


서비스에도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응대서비스, 대면서비스, 덤서비스, 친절서비스 등과 판매채널 추가는 5way(홀, 포장, 배달, 픽업, 택배) 방식을 말한다. 최근 필자의 논문 설문조사 결과, 배달플랫폼(앱, 대행)을 사용하는 매장들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0210626_124311.jpg 안동시 중앙로(삼산동) 콜라보매장

이유는 높은 수수료와 한식 계통의 음식점이라는 업종 제약 때문일 것으로 보인다. 물론,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배달을 도입하는 매장들이 급속도로 늘고 있기는 하다. 단, 매장 운영자가 직접 배달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것이다.


테이크아웃(포장판매)를 도입하는 매장들도 급속도로 늘고 있다. 이 부분은 고객들이 직접 매장을 방문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당한 댓가(할인)를 돌려줘야 한다. 예를 들면, 치킨전문점에서는 닭 한 마리당 2000원을 할인하거나 피자전문점에서는 40% 할인 등을 한다.

20201209_103231.jpg 부산시 북구 픽업

픽업 부분은 커브사이드 픽업과 드라이빙 픽업 등이 있는데 고객이 주문하면 포장한 후 자동차로 갖다 주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택배는 전자상거래 소매업 혹은 이커머스 쇼핑몰(네이버쇼핑, 쿠팡 등)을 활용해 전국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판매채널도 생각해야 한다.


특히, 소규모 음식업에서도 HMR(가정간편식), 밀키트 등으로 택배시장을 확대해 나가는 모습을 많이 보게 된다. 따라서 코로나19 시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이 이 위기를 잘 이겨내기 위해서는 더하기 전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권영산의 창업이야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나는 고객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