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에게도 종합검진이 필요하다.

생존전략(生存戰略)-근본 원인을 찾아라

코로나19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이 최악의 불황 터널을 지나고 있다. 암흑 같은 터널 속에서 허둥지둥 헤매고만 있다. 더 이상 견디지 못하고 쓰러지는 자영업자들도 한둘이 아니다. 문제는 빠져 나길 길이 없다는 것이다.

20200526_092752.jpg 고려대학교 병원

사람도 아프면 약국을 찾게 되고, 아니면 개인 병의원을 찾는다. 그래도 잘 잘 낫지 않으면 근본 원인을 찾기 위해 대학병원 등 종합병원에서 종합검진을 받게 된다. 마찬가지로 기업과 개인도 사업이 잘 안되면 종합검진을 받아야 한다.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도 그동안 장사가 안되면 임시방편 식으로 가격도 내려보고 제품도 늘려 보기도 했다. 상품을 바꾸기도 하고 2개 사면 한개를 더 주기도 하였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엔 효과가 크게 없다.

20200526_094120.jpg 고려대학교 병원

물론, 코로나19 이전에도 제대로 된 진단과 처방을 받았던 기업과 개인 사업자들도 적지 않았다. 이들 중 상당수는 코로나19 사태에도 잘 견디고 있고, 도리어 기회를 맞아 성장하는 곳들도 있다.


이렇게 기업이든, 자영업자든 스스로 진단하고 처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서 사람도 아프지 않더라도 미리 종합검진을 받고 기업도 미리 종합검진을 받는 것이다. 하지만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은 그렇게 하지를 못했다.

20200609_144036.jpg 연세대학교 병원

이미 많이 늦었지만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도 종합검진을 받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장사 안되는 이유와 원인이 반드시 있다. 그래서 필자는 근본 원인을 찾기 위해 MRI 검사와 같이 세부적인 검사부터 실시한다.


비즈니스모델 점검, STOP분석, PEST분석, SWOT분석, 3C분석, QSC점검, 손익계산 및 원가점검, 가격점검, 상권입지분석, 창업자 자질 점검 등 문제점과 개선할 점을 찾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 이렇게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야 그에 적합한 처방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권영산의 창업이야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장사는 가감승제(+,-,÷,×) 전략이 답이다(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