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위드코로나 시대, 업태변화가 살 길이다.

생존전략(生存戰略)-업태변화

전국 556만 명의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 중 위드코로나(With corona)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 즉, 일상회복 1단계(수도권 사적모임 인원제한 10명, 영업시간 무제한)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자영업자들이 많다는 것이다.

20201127_102835.jpg 포항시 남구 중앙로

이유가 뭘까? QSC(맛, 서비스, 청결), 시설, 상품구색, 가격 등 원인을 따지고 들면 문제점들이 한 둘이 아니다. 그런데 이러한 것들이 문제가 아니라 업태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필자가 계속 강조하는 것이 업태다.


업태는 업종과 더불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라면 당연히 알아야 하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업종 what, 업태는 how라고 입이 마르고 닳도록 이야기 했다. 업태는 사업의 실태로 크게 5가지로 분류한다.

20201127_104452.jpg 포항시청

상품구색별, 가격대별, 점포유무별, 판매방법별, 통제시스템별로 업태 분류를 한다. 다시 말해, 소매업 중 편의점이냐, 슈퍼마켓이냐, 마트냐? 등 상품구색별 업태 분류가 있고, 저가냐, 중저가냐, 고가냐?에 따른 가격대별 업태 분류가 있다.


그리고 점포 창업이냐, 무점포 창업이냐에 따른 업태 분류가 있고, 1way(홀, 배달, 테이크아웃 등) 판매방식이냐, 2way(홀+배달, 홀+테이크아웃, 배달+테이크아웃)이냐, 3way(홀+테이크아웃+배달)이냐?, 4way(홀+배달+테이크아웃+온라인택배) 방식이냐? 등 판매방법에 따른 업태 분류가 있다.

20201123_160206.jpg 포항시 죽도시장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살아남으려면 업태 변화를 서둘러야 되고, 위드코로나 시대에 매출 회복을 기대한다면 업태변화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대부분의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은 돈 들어가는 일은 엄두도 못낸다.


따라서 거의 돈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업태변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하는 것이다. 자신의 매장에 적합한 판매방법을 찾으면 된다. 3way 방식에 촛점을 맞춰 4way 방식까지 도전해야 한다. 지금은 생각만 할 때는 지났다. 행동으로 적극적으로 움직일 때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권영산의 창업이야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위드코로나 시대의 매출 올리는 방법(方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