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태그플레이션 조짐, 자영업은 어떻게 해야 하나?

생존전략(生存戰略)-손익계산, 원가계산이 필요하다

최근 경기침체 속에서 물가 상승이 동시에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조짐을 보이고 있다. 국제유가(油價)가 배럴당 90달러를 돌파한 가운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발발 시 배럴(159L)당 120달러를 넘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0220209_165702.jpg 골목상권

휘발유 가격은 L당 1800원을 넘는 곳도 나타나기 시작했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글로벌 공급망 붕괴로 이어져 국제 식량 가격과 원자재 수입 가격 급등, 통화가치 하락, 생산 차질, 인건비 인상, 물가 상승 등 인플레이션을 넘어 스테그플레이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무역수지 적자가 작년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2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하였다. 외환보유액도 점차 감소하고 있어서 내수 경기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이러한 영향을 받고 있는 기업들이 한 둘이 아니다.

20210113_093012.jpg 골목상권

그렇다면 스태그플레이션이 본격화 되면 어떤 상황들이 벌어질까? 유가, 금리, 환율 등 불황 속 물가가 급등하게 되고, 소비자의 지갑은 얇아질 것이고, 지출은 당연히 줄 것이다. 그렇다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는 어떤 영향을 받을까?


무작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격을 인상했다가는 역풍(逆風)을 맞을지 모른다. 그리고 재료비,인건비, 배달료 인상 등으로 장사 여건은 더 악화될 것이다. 따라서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전면 점검과 손익계산과 원가계산 그리고 가격산정이 절실하게 필요한 때가 되었다.

20220209_170026.jpg 골목상권

필자가 오랫 동안 자영업 현장 및 상권 현장에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대상 컨설팅을 하면서 느꼈던 것은 소상공인 경영자 뿐만 아니라 자영업자 대부분 손익계산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그러다 보니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원가를 절감할지, 비용을 줄일지 모르는 것이었다.


경기가 좋을 때도 순이익율이 줄어들거나 매출이 떨어지면 손익분석을 하게 된다. 그리고 원가를 절감하는 방법과 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찾는다. 하물며 작금(昨今)과 같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 스태그플레이션 조짐을 보이는 상황에서는 손익계산, 원가계산, 가격산정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


권영산의 창업이야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위기의 자영업!! 피보팅(Pivoting)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