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이 살 길은 없는가?

생존전략(生存戰略)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의 살 길은 없는가? 작금(昨今)의 스태그플레이션 조짐 속에 정부나 지자체 등은 마땅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아니, 공공연하게 대책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아마도 각자도생(各自圖生) 하라는 의미인 것 같다.

20220607_171838.jpg 부산역 텍사스거리

하지만 기업들에 대해서는 법인세 인하, 주식 양도세 폐지, 가업 승계 기업에 대한 상속세 납부 유예 등 부자감세 정책으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을 두번 죽이고 있다. 필자는 창업, 부동산, 경영컨설턴트로 34년 간 창업 및 상권현장에서 보냈다.


그동안 헤아릴 수 없는 정부 정책과 창업 및 경영 사례들을 봐왔지만 지금과 같은 적은 없었던 것 같다. 향후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은 어떻게 살 길을 모색해야 할지 암담하기만 하다.

20220607_171800.jpg 부산역 텍사스거리

정부나 지자체의 뚜렷한 대책이 없는 상황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은 우리나라처럼 종전 없는 상태로 장기화 될 가능성이 높고, 기후변화에 의한 지구온난화는 더욱 가속화 되어 식량위기는 극심해 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많은 전문가들이 경기침체와 물가 상승이 동시에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의 위험을 경고하고 있다. 스태그플레이션이 본격화 되면 소비위축은 불보듯이 뻔하고 아울러 생산과 투자도 급격하게 감소할 것이다.

20220607_171859.jpg 부산역 텍사스거리

이렇게 소비, 생산, 투자 감소는 기업의 부도와 도산으로 이어지고 실업자들이 양산되면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의 폐업도 도미노 현상을 보일 것이다. 따라서 최악의 경우를 막기 위해서는 기업에 대한 감세정책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에 대한 부가세 인하, 소득세 경감 등에 대한 감세정책도 나와야 할 것이다.


그리고 대선 공약으로 내세웠던 정부, 임대인, 임차인 3자가 공동부담하는 월차임 지원 정책도 당장 시행해야 한다. 이 외에도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개정을 통해 실질적으로 임차인을 보호하는 개정안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과연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을 살릴 길이 없는지 다시 한번 돌아봤으면 한다.


권영산의 자영업이야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경기침체기에 순이익 올리는 방법. 새는 돈을 막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