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소상공인이 살아남으려면 제품력에 목숨을 걸어라!!

생존전략(生存戰略)-제품력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공포 속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는 어떻게 해야 하나? 필자가 줄기차게 말하고 있는 것이 제품력에 목숨 걸고, 상품력에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라는 것이다. 향후, 코로나19 팬데믹이 휩쓸고 간 일상생활은 상당 기간 비대면 거래가 주도할 것이다.

20220525_183636.jpg 울산시 중구 성남동 젊음의거리

이유는 많은 요인이 있겠지만 특히, 코로나19로 4차산업혁명 물결이 빠르게 우리 일상에 파고 들었고, 잠재 고객층의 변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필자가 항상 언급하고 있는 TBSS(기술기반셀프서비스)가 전 산업, 모든 업종에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무인점포, 무인주문기(키오스크), 배달플랫폼, 스마트오더, 드라이브스루, 커브사이드픽업, 로봇 등 TBSS 기술이 외부 및 내부환경 변화로 급속도로 확산되었다. 특히, 코로나19, 전쟁, 기후변화 등으로 원가비중이 폭등했다.

20220526_085515.jpg 울산시 중구 성남동

이뿐만 아니라 이러한 외부 및 내부환경 변화로 인플레이션을 넘어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이 동시에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의 위험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을 위협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정부에서 말하는 것처럼 특별한 대책이 없다.


특별한 대책이 없다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스스로 각자도생(各自圖生) 해야 한다. 그래서 필자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LSM전략이 필요하다고 입이 마르도록 주장한 것이다. 물론, 이 전략으로 많은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을 주었다.

20220526_085153.jpg 울산시 중구 성남동 젊음의거리

LSM전략이란? 각각의 매장에 대한 상권입지분석을 한 후, 매장의 문제점과 개선할 점들을 찾아내고,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내는 것이다. LSM전략 프로세스 중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는 것이 없지만 필자는 QSC점검을 가장 중요시 여긴다.


그 중에서도 Q(Quality, 품질)을 가장 핵심요인으로 판단한다. 아무리 어려운 경기 상황이라도 제품 품질만 뛰어나면 상권입지도, 가격도, 서비스도, 청결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수많은 대박집을 통해서 알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은 자신의 제품을 살펴보고 제품력을 키우는데 목숨을 걸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권영산의 자영업이야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66년만에 상반기 무역적자가 13조원, 소상공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