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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다시 일어설 수 있다(3)

생존전략(생존전략)-기회(opportunities)요인

코로나19 재확산이 심각한 수준이다. 8월2일 0시 기준으로 하루 확진자 수가 11만 명이 넘었다. 문제는 위중증 환자가 한달 전보다 무려 5배 이상 늘었다. 그리고 사망자도 4배 이상 늘었다. 이뿐만 아니라 경기침체(Recession)가 본격화 되었다.

20220526_085335.jpg 울산시 중구 중앙시장교차로

만연한 인플레이션(Inflation)을 넘어 경기침체가 본격화 됨에 따라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이 초기 진입 단계에 있다고 경제학자들은 말한다. 이러한 사실은 이미 예상하고 있었던 것이라 크게 충격은 덜하다. 하지만 자영업 시장은 이러한 외부 충격 요인들로 인해 큰 위협 요인이 되었다.


그 결과, 소상공인들은 줄줄이 폐업 위기에 봉착했다. 지난 2년6개월 코로나 시국에서도 어렵게 어렵게 버텼지만 이제는 더이상 버틸 힘도 없다.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전환되면서 그나마 고객들이 다시 찾아오고 매출이 늘었지만 재료비와 인건비 폭등으로 이익은 별반 차이가 없었다.

20220526_085117.jpg 울산시 중구 젊음의거리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19 재확산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을 더 이상 버티지 못하게 한다. 8월 말에는 하루 확진자 수가 30만 명을 예상하고 있어서 큰 걱정이다. 물론, 방역당국에서는 사회적거리두기 등 강력한 방역조치는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그래도 걱정스럽다.


그렇다고 그냥 있을 수만은 없다. 어떻게든 버티고 견뎌야 한다. 지난 번 글에서 매출활성화 방안의 하나인 STOP전략 중 세그멘테이션(세분화)와 타겟팅(목표 고객 및 매출액)에 대해 소개했다. 이번 글은 SWOT분석 중 기회(Opportunities)요인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20220526_085153.jpg 울산시 중구 젊음의거리

지금은 자신의 강점, 약점, 위협요인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너무나 잘 알기 때문이다. 지금은 기회요인에만 집중해야 한다. 내 업종, 아이템에 대한 기회요인만 찾으면 된다.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가 폭증한 것에 촛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필자가 여러 번 강조한 것처럼 5WAY 방식이다.


배달, 픽업, 스루, 온라인 등을 도입하는 것이다. 필자의 생각에는 픽업에 주목해야 한다. 고객들을 매장으로 불러들여야 할 방법들을 찾아야 된다. 이런 사례도 있다. 매장을 찾는 고객에게 20% 할인 혹은 5000원 할인을 하는 매장들도 있다. 고객이 불편을 겪는 만큼 그에 대한 상당한 댓가를 돌려줘야 하는 것이다.


권영산의 자영업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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