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전략(生存戰略)-가격(Price)
마트치킨과 프랜차이즈 치킨 뉴스를 보면서 드디어 터질 게 터졌다는 생각이 든다. 코로나19로 야기된 인플레이션 그리고 경기침체, 코로나19의 재확산, 스태그플레이션 초기 단계 진입, 디플레이션까지 염려하는 상황이다.
그만큼 고객들은 가격에 민감한 시대가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가격 경쟁력은 어느 때보다 중요한 판매전략이 되었다. 필자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대상으로 매출활성화 방안으로 LSM전략을 강조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LSM전략은 매장이 위치한 상권과 입지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매장의 문제점과 개선할 점을 찾아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마련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그래서 LSM전략의 4P마케팅믹스전략 중 가격의 중요성에 대해 그렇게 입이 마르도록 강조했던 것이다.
가격은 가성비가 핵심이다. 가성비를 내세우려고 하면 반드시 원가분석이 뒤따라야 한다. 그렇다면 원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뭘까? 그것이 바로 대형마트 치킨이 프랜차이즈 치킨 가격에 비해 1/3을 받을 수 있는 비법이다.
원가는 제품의 재료비, 인건비, 유통 및 보관비, 월세, 세금, 감가상각비, 수도, 전기, 가스비, 포장비, 배달플랫폼 사용료, 배달료 등 제품 하나를 만드는데 투입되는 모든 비용을 말한다.
대형마트는 이런 원가 프로세스를 대폭 줄였다. 향후 이러한 형태의 제품들이 봇물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피자, 햄버거, 짜장면 등 배달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업종들은 타격이 불가피 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매장들뿐만 아니라 개인 매장들도 가격 산정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다. 원가분석이 그래서 중요하다. 비용절감할 부분들을 꼼꼼하게 찾아내 마케팅전략을 도출해 내야 한다. 조만간 원가를 확 줄인 창업형태도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권영산의 자영업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