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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치킨 VS 프랜차이즈치킨 뉴스를 보며~

생존전략(生存戰略)-가격(Price)

마트치킨과 프랜차이즈 치킨 뉴스를 보면서 드디어 터질 게 터졌다는 생각이 든다. 코로나19로 야기된 인플레이션 그리고 경기침체, 코로나19의 재확산, 스태그플레이션 초기 단계 진입, 디플레이션까지 염려하는 상황이다.

20200613_142831.jpg 대형마트

그만큼 고객들은 가격에 민감한 시대가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가격 경쟁력은 어느 때보다 중요한 판매전략이 되었다. 필자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대상으로 매출활성화 방안으로 LSM전략을 강조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LSM전략은 매장이 위치한 상권과 입지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매장의 문제점과 개선할 점을 찾아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마련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그래서 LSM전략의 4P마케팅믹스전략 중 가격의 중요성에 대해 그렇게 입이 마르도록 강조했던 것이다.

20210729_143047.jpg 대형마트

가격은 가성비가 핵심이다. 가성비를 내세우려고 하면 반드시 원가분석이 뒤따라야 한다. 그렇다면 원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뭘까? 그것이 바로 대형마트 치킨이 프랜차이즈 치킨 가격에 비해 1/3을 받을 수 있는 비법이다.


원가는 제품의 재료비, 인건비, 유통 및 보관비, 월세, 세금, 감가상각비, 수도, 전기, 가스비, 포장비, 배달플랫폼 사용료, 배달료 등 제품 하나를 만드는데 투입되는 모든 비용을 말한다.

20220527_111925.jpg 프랜차이즈 치킨

대형마트는 이런 원가 프로세스를 대폭 줄였다. 향후 이러한 형태의 제품들이 봇물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피자, 햄버거, 짜장면 등 배달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업종들은 타격이 불가피 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매장들뿐만 아니라 개인 매장들도 가격 산정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다. 원가분석이 그래서 중요하다. 비용절감할 부분들을 꼼꼼하게 찾아내 마케팅전략을 도출해 내야 한다. 조만간 원가를 확 줄인 창업형태도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권영산의 자영업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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