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위기의 자영업자, 정부지원사업에 도전하라!!

생존전략(生存戰略)-정부지원사업

코로나19 이전에는 주5일 근무제,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최저임금제, 고령사회, 저출산율 등으로 구조적 경기침체가 계속되고 있었다. 여기에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겉잡을 수 없는 소용돌이로 빠져 들게 했다.

20220902_065749.jpg 경기도 광명시 어반블릭스

필자가 그동안 지역사회의 상권활성화 사업 혹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해 매출활성화 사업 등으로 컨설팅과 맨토링을 계속해오고 있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강의 및 교육도 상당수 진행을 했다.


그 결과. 많은 분들이 경영개선을 이루었고, 매출을 향상시켰으나 하늘 높은줄 모르고 오르는 물가와 환율 등으로 인해 더 버틸 수 있는 여력이 없게 되었다. 심지어 2020년, 2021년 국세청 자료를 보면 폐업율이 떨어진 것을 볼 수 있다.

20220902_070741.jpg 경기도 광명시 유플래닛어반블릭스

이는 폐업을 하고 싶어도 폐업을 할 수 없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많다는 것이다. 이유는 코로나19로 긴급재난지원금 대출 등으로 버티고 있는 것이다. 만약, 폐업을 하게 되면 이렇게 융통한 대출금을 일시에 갚아야 되기 때문에 폐업을 할 수가 없는 것이다.


이제는 경영개선도 했고, 매출활성화 방안도 실행하여 매출도 올랐지만 스태그플레이션 초기 단계에 진입한 시장에서 더 이상 버티는 것도 한계에 봉착한 것이다. 천정부지(天井不知)로 오르는 재료비, 인건비 등 고정비를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20220902_070223.jpg 경기도 광명시 어반블릭스

그렇다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더 버틸 수 있는 길은 정부지원사업 뿐이다. 필자가 최근 정부지원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적지 않은 분들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정부지원사업은 수도 없이 많지만 자신의 형편에 가장 잘맞는 사업을 찾아야 한다.


기업마당(https://www.bizinfo.go.kr/web/)의 지원사업 공고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https://www.semas.or.kr/)의 지원사업에서 소상공인정책자금 혹은 희망리턴패키지 등의 사업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사업계획서 작성법, 필요서류, 자격요건 등을 잘 모르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


권영산의 자영업이야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제주 돈가스전문점 연돈의 방송을 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