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가 안되는가? 자신을 돌아보라.

3무(無), 3심(心), 3허(虛)을 점검하라

지난번 글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창업할 때, 창업4대요소와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사전 준비가 제대로 안되어 있다고 했다. 필자가 점포멘토링 및 부진점포클리닉을 통해 매출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데 가장 먼저 실시하는 것이 바로 3무(無), 3심(心), 3허(虛)다.

20200414_134735.jpg 고양시 덕양구 행주로 17번길

장사 잘되고 대박집들의 공통점은 창업자 자질이 남다르다는 것이었다. 창업4대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창업자 자질인 것이다. 창업자 자질은 9가지를 살펴보는데 3무(無), 3심(心), 3허(虛)를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9가지 자질 중에서도 3무(無)에 해당되면 당장 매장을 접어야 한다.


3무(無)에 알아보자. 장사하는 사람이 어느 순간, 여기에 해당된다면 진로를 다른 방향으로 전환해야 된다. 즉, 매장을 접어야 할 때는 이러한 현상이 만연해 있을 때라는 것이다. 자신이 무기력, 무관심, 무감동에 빠져 있는지 한번 돌아보라.


무기력은 자신이 하는 일에 보람도 없고 기쁨도 없는 것이고 무관심은 자신이 하는 일에 관심도 없고 애착(愛着)이 없는 것이다. 그리고 무감동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이에 감동도 없고 감사하는 마음도 없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3무(無)에 빠졌다면 매장을 접어야 할 때라고 보면 된다.

20200427_093512.jpg 인천시 부평구 부평문화로

다음으로 3심(心)으로 자긍심, 자부심, 자존심을 말한다. 자긍심은 스스로에게 긍지를 가지는 마음이고 자부심은 자신의 일에 스스로 가치나 능력을 믿고 당당히 여기는 마음을 말한다. 그리고 자존심은 자신에 대한 존엄성이 내부의 성숙한 사고와 가치에 의해 얻어지는 개인의 의식이라고 사전에서는 말하고 있다.


장사 안되는 요인 중 3무에 해당 없고 3심에 해당되는 분들은 자기 성찰과 자기계발을 통해 나아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런 분들은 매출을 올릴 가능성이 높다고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3허는 창업 준비 단계에서부터 주의해야 할 자질들이다.


3허는 허풍, 허세, 허위를 말하는데 허풍은 실제보다 지나치게 과장하여 믿음성이 없는 말이나 행동을 말하고 허세는 실속없이 겉으로만 드러나 보이는 기세 그리고 허위는 거짓말, 없는 것을 있는 것처럼 속이는 것이라고 사전적인 의미를 말한다.


따라서 기존의 장사하는 분들은 꼭 한번 체크해 보기 바란다. 그러면 장사 안되는 대부분의 이유가 여기에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장사 안된다고 한 숨만 내쉬지 말고 무엇이 문제인지 또 어떠한 것이 원인인지 9가지 자질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사실은 이 9가지 자질은 창업 전에 미리 확인해야 할 부분이라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무단복제금지

권영산의 자전거타는 점포개발이야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장사 안되는 데는 이유가 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