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분석보고서 작성 방법
실전 상권분석 과정은 지난 6주 과정에서 거의 끝났다. 이번 7주차 과정은 6주 차 교육 현장학습 때 수집하고 분석한 자료들을 보고서 양식에 간단명료하게 정리하고 요약하는 것이다. 즉, 상권분석 보고서는 정량적분석과 정성적분석을 잘 정리하는 것이다.
상권분석보고서 종류에는 종합보고서와 간편보고서가 있다. 10년 전만 해도 종합보고서를 선호했다. 이유는 의뢰인들이 보고서 분량이 많으면 보고서가 잘 되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5장 내외의 함축된 간편보고서를 선호한다.
필자가 외식기업 프랜차이즈 본사 점포개발팀장으로 일할 때와 그 이후 컨설팅 업무를 할 때는 간편보고서로 설명했다. 물론, 종합보고서 분량의 관련 서류와 수집한 자료 등은 따로 제공한다. 사실, 50장 내외의 종합보고서를 제공하는 것이 훨씬 편하다.
보통 상권분석 전문 컨설팅 회사의 보고서는 지정상권, 사업성진단, 매출분석, 경쟁분석, 고객분석, 지역분석 등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상권분석 과정을 운영하는 대학기관에서는 상권조사분석 개요, 후보상권 비교, 상권조사분석, 상권변화예측, 상권종합분석 등으로 구성한다.
반면, 빅데이터 상권분석 회사의 보고서는 개요, 매출분석, 업종분석, 잠재수요 고객분석, 지역분석, 요약 및 정리로 10장 내외의 간편보고서를 제공하는데 말 그대로 간단한 자료를 정리한 것이어서 크게 도움이 안된다. 물론, 컨설팅 용역비에 따라 보고서의 퀄리티는 엄청난 차이가 난다.
그래서 필자의 간편보고서는 종합보고서의 내용을 함축했기 때문에 아주 간단하다. 이렇게 정리 요약하려면 종합보고서의 내용을 모두 숙지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간편보고서 작성하는 것이 훨씬 힘들고 어렵다. 필자의 경우엔 3장 짜리 보고서로 마무리한다.
권영산박사의 실전 상권분석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