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상권분석
망하고 싶지 않으면 이런 곳은 조심하라. 유동인구가 많고, 유입량이 많다고 하더라고 모든 업종이나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필자가 입이 마르도록 이야기하는 것이 상권과 업종의 궁합 그리고 입지와 아이템의 적합도다. 또한, 손익분석과 출점타당성 분석이다.
점포 창업에서 조심 또 조심해야 할 상권단절요인 중 금융시설과 종교시설을 들 수 있다. 금융시설이라고 하면 은행, 마을금고, 보험회사, 증권회사, 저축은행, 신용카드회사 등을 말한다. 이런 금융시설이 1층에 자리하고 있으면 상권을 단절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상권단절요인 중 하나가 종교시설이다. 종교시설은 교회, 사찰, 성당 등을 말한다. 이러한 종교시설이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동선상에 자리하고 있으면 주변 점포들은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권단절요인들이 상권을 왜 단절되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자.
은행, 신협, 수협 등 금융시설은 오후4시까지 영업한다. 영업 시간 이후에는 고객들이 찾아오지 않는다. 즉, 영업 시간 이후에는 단지 은행 앞 길은 그냥 사람들이 지나다닐뿐이다. 특히, 겨울철에는 해가 짧기 때문애 금융시설 앞은 빨리 어두워진다. 그렇기 때문에 점포들이 쭉 연결된 상가 라인을 단절하게 된다.
또한, 종교시설 중 교회와 성당은 주일 하루 예배, 미사를 드리기 위해 사람들이 많이 오고간다. 큰 교회는 수요예배, 금요예배 등에도 많은 사람들이 모이지만 저녁 이후 밤에 드리기 때문에 주변 상권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금융시설과 종교시설을 상권단절요인이라고 하는 것이다.
오래된 단독주택이 밀집된 주택가 상권도 안정적인 매출이 나오려면 상가 라인 한 쪽에 점포들이 30개 이상은 쭉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상가 라인이 서로 마주보면서 양쪽으로 형성되어 있어야 좋은 상권인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계속 설명할 생각이다.
이렇게 상권분석과 입지분석이 만만치 않다. 하지만 내 점포가 들어갈 상권, 입지의 상가 라인은 반드시 연결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상가 라인 중간 중간에 은행, 교회 등 단절하는 요인들이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그렇게 발에 물집이 잡히힐 정도로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다.
권영산박사의 실전 상권분석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