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점점포판별법 두 번째 시간이다. 필자가 고심 끝에 내린 무료 화상강의다. 지난 34년 간 상권 현장을 발로 뛰어다니면서 직접 몸으로 겪고 경험한 사례 중심의 실전 상권입지분석 내용이다. 필자가 한해 평균 2000명 내외의 창업교육, 자영업 아카데미 등을 통해 전하고 있다.
전경련 교육장
하지만 한해 평균 망하는 자영업자 수가 90만 명이 넘는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창업교육 특히, 상권입지분석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흥하는 점포와 망하는 점포를 구별할 줄 아는 능력이 절실하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런 교육을 진행하는 곳은 찾아보기 쉽지 않다.
그래서 필자가 좀더 많은 사람들에게 출점점포 판별하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 이번 zoom 화상강의로 진행하고자 계획했다. 이에 이번 강의 핵심내용은 필자가 오랜 기간 상권현장에서 흥하는 점포와 망하는 점포들을 관찰하고 분석한 데이터를 토대로 하였다.
전경련 교육장
교육 목적은 예비창업자나 기존의 자영업자 그리고 중소기업 등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시작했다. 하지만 이는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중간 매개 집단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기로 방향을 바꾸었다.그래서 지난번 강의 참가자들을 보면프랜차이즈 기업 대표, 식품 및 외식 관련 학과 교수, 컨설팅 대표 등이었다.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분들이 참여해서 염려했던 부분이 해소되었었다. 이번 두번째 강연은 지난번상권분석 기본이해와 상권범위설정 방법에 이어 목적형, 유동형, 배달형 등 입지유형에 따른 최적의 업종 궁합에 관해 설명했다.
전경련 교육장
이렇게 두 번의 강의는 다행스럽게도 큰 호응을 얻었다. 그리고 강연 후에는 많이 배우고 큰 도움을 받았다고 감사하다는 인사가 줄을 이었다. 그리고 다음주 마지막 강연도 큰 기대를 하며 기다린다고 전해주기도 했다.반면, 시간이 짧아 많이 아쉽다는 반응도 보였다.
다음주 이어질 마지막 강연은 흥할 수 밖에 없는 점포를 찾는 방법에 대해 강의하고자 한다. 강의 내용은 입지가시성, 접근성, 주차편의성 등 입지조건과 사업타당성 분석 등 좋은점포와 그렇지 않은 점포를 구별하는 판별방법이다. 이번 3번에 걸친 강연의 하이라이트(Highlight) 라고 보면 된다.
전경련 교육장
이번에 참여한 분들이 창업시장과 자영업 시장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고, 예비창업자와 자영업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다음 제2회 출점점포판별법 강연은 예비창업자를 비롯한 기존의 자영업자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참가자를 확대할 생각이다.
이번 강연을 시작으로 예비창업자와 자영업자 그리고 중소기업들에게 실패하지 않는 창업, 망하지 않는 장사로 이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더 많은 분들이 필자의 35년 차 경험과 노하우를 유튜브, 네이버TV 등에서도 만날 수 있도록 개설할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