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상권분석과 출점점포판별법
프랜차이즈 기업 임직원 대상으로 빅데이터 상권입지분석과 출점점포판별법 주제로 8시간 강연이 있었다. 지난 7년 간, 프랜차이즈 기업 임직원 대상으로 빅데이터 상권입지분석 강연을 총20회 이상 수행했다. 이번 과정은 기초과정이다.
이번 기초과정은 상권의 개념, 상권 트렌드, 상권조사 방법과 분석 프로세스, 입지조사 방법과 분석 프로세스, 출점점포 판별 방법,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활용, 상권유형별 입지전략, 빅데이터 자료 수집 방법 등으로 구성하였다.
필자가 프랜차이즈 관련 종사자 대상으로 상권분석 강연을 하면서 느낀 건 대다수의 교육생들이 상권의 정의와 개념도 잘 모른다는 것이다. 이는 상권분석의 결과를 엉터리로 도출될 공산을 높게 한다. 심지어 전문가라는 사람들 중 일부는 이런 기초도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상권분석의 목적과 상권조사 방법 그리고 분석 프로세스는 어떻게 진행하는지, 분석 결과는 또 어떻게 활용할지를 모른다는 것이다. 그래서 최소한 상권분석 목적만은 알고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목적은 이렇다. 상권범위설정, 상권의 수명주기 단계, 상권유형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리고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상권 트렌드를 잘 알아야 출점할 상권과 입지에 대해 출점전략을 세울 수 있다. 이어서 상권입지분석 프로세스에 의해 상권입지조사를 진행할 수 있다. 이것과 더불어 빅데이터 자료들을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이 외에도 내 매장을 지키기 위한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을 제대로 알아야 하고 상권유형별 입지전략을 알아야 상권과 업종의 궁합, 입지와 아이템의 적합성 등을 따질 수 있다. 이번 강연도 철저하게 사례 위주로 진행하다 보니 반응이 매우 좋았다. 강연이 끝나자 심화과정은 언제 할 것인지 질문 공세가 이어졌다.
권영산박사의 실전상권입지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