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서울지역 실전상권입지분석 순회 강연

창업교육

서울지역 실전 상권입지분석 주제로 순회 강연 중이다. 노원구를 시작으로 서대문구, 중구, 마포구, 은평구 등 10여 곳에서 순회 강연을 마쳤다. 앞으로 5곳 정도 남았으니 나름 많은 분들을 강연에서 만났다. 사실 상 포스트코로나(post-corona) 상황에서의 교육이라 그런지 많은 분들이 참석했던 것 같다.

중구 창업교육

이번 순회 강연 특징은 상반기보다 하반기 오프라인 창업 형태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그런지 실전 상권입지분석과 좋은점포 구별하는 방법 그리고 상권입지와 업종 및 아이템의 궁합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이번 강연은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현재의 창업시장과 자영업 시장에 관한 상황 그리고 창업자의 자세와 태도 등에 관한 내용으로 강연을 시작했다. 특히, 창업자 자신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말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업종이든, 아이템이든, 상권입지든, 점포든, 가격이든 결정하라고 당부했다.

은평구 창업교육

이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업종 분석과 관련하여 현재 업종 1위 부동산중개업을 비롯한 10위까지 소개했으며, 업종에 맞는 상권유형과 입지유형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강연의 핵심 중 하나인 상권범위(영업범위) 설정하는 방법과 AI지도 활용하는 방법에 관해 집중적으로 강연했다.


이어서 상권입지분석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출점할 점포가 좋은 점포인지 좋지 않은 점포인지 감별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했다. 감별하는 방법 중에는 5가지 요인으로 가시성, 접근성, 주차편의성, 인지성, 홍보성 요인 등에 관한 채점하는 방법을 가르쳤다.

도봉구 창업교육

이 외에도 좋은 점포 감별하는 방법에 대한 실제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더니 교육생들의 집중도와 몰입도가 확실히 달랐다. 그렇게 강연이 끝나자 마자 상담 받으려는 사람들로 줄을 섰다. 이렇게 무료 상담까지 하면서 매우 힘들었지만, 필자도 두 번의 실패한 경험이 있어 성심성의껏 설명해 주었다.


향후 창업교육에서는 강연과 상담을 묶는 패키지 교육으로 진행해도 괜찮을 것 같다. 아무래도 공식적인 상담 시간이 주어지면 부담없이 상담할 것이기 때문이다. 필자의 강연은 35년 차 경험과 노하우에 의한 강연이어서 그런지 교육 후 기립박수는 기본이다.


강의 문의는 메일로 부탁드립니다.

오앤이컨설팅

권영산박사

omkwon03@naver.com

010-6567-3201

작가의 이전글 4高(유가, 환율, 금리, 물가)의 시대가 본격화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