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점포 감별법 과정
20대 중반 부동산중개업에 입문하여 20여 년간 프랜차이즈 기업 7군데를 거쳐 현재까지 실전상권입지분석과 점포개발 35년 차 경력의 권영산박사의 제3기 실전상권입지분석 과정을 시작한다. 코로나19 팬데믹, 전쟁, 기후변화 등으로 최악의 경기 상황이다.
이러한 때에는 좋은점포인지 아닌지를 깐깐하게 분석해야 한다. 예비창업자는 실패하지 않기 위해, 기존의 자영업자는 망하지 않기 위해 좋은점포 감별법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그래서 4주 과정으로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실전 위주의 강의로 구성하였다.
첫 강의의 주제는 좋은점포의 상권은?이다. 지금 경기 상황에서 좋은점포의 상권은 어디일까? 또한, 어떻게 판단하고 감별하는 것일까? 좋은점포의 상권은 우선 상권입지분석을 할 줄 알아야 한다. 상권분석은 상권유형과 상권수명주기를 파악하고 상권범위, 영업범위를 설정하는 것이다.
사실 위에서 언급한 상권분석만 제대로 알아도 실패하고 망하는 일이 거의 없다. 상권분석은 창업뿐만 아니라 매출증대를 위한 컨설팅에도 필요한 분야이다. 따라서 위에 언급한 3가지를 명확하게 가지고 있어야 상권에 관한 정보수집과 빅데이터 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이번 강의는 디지털 지도를 이용한 상권범위,영업범위 설정하는 방법, 경쟁점 조사하는 방법, 90여 개의 상권유형 분류하는 방법 그리고 상권유형에 따른 가장 적합한 업종유형 판별하는 방법 등 실전에서 사용하는 상권분석 프로세스에 집중할 생각이다.
좋은점포 감별법은 나의 창업자금 혹은 점포비용(보증금, 권리금, 시설비 등)에 맞는 최적의 상권을 선정하는 것이다. 즉, 좋은점포는 상권의 번성도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업종과 아이템에 가장 잘맞는 상권을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권유형을 세분화하고 쇠퇴기 상권인지 수명주기 단계 파악 등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좋은점포의 상권은? 상권범위, 영업범위 안에 나의 상품 혹은 서비스를 사 줄 고객이 얼마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아무리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고 몰려드는 상권이라도 나의 상품 혹은 서비스를 사 줄 사람이 적다면 그곳 상권은 좋은점포의 상권이 아니다. 따라서 이번 교육은 굉장히 중요하다 할 것이다.
권영산박사의 실전상권입지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