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점포도 원가와 손익에 대해 명확하게 알아야 한다

생존전략

전국의 중소상공인 자영업자 중 적지 않은 분들이 원가와 손익에 대해 잘 모른다. 아니 관심조차 없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질까? 아마도 창업 전에 배울 기회가 없었던 것 같다. 필자가 오랜 기간 동안 자영업 현장, 상권 현장에서 만났던 중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은 원가와 손익 개념을 명확하게 아는 분들이 거의 없었다.

20230913_095140.jpg 울산 성남동 젊음의거리

그래서 그런지, 매출이 얼마나 되는지, 재료비와 월세 그리그 인건비 등은 매출 대비 얼마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 또한, 돈이 어디서 새는지, 또 무엇을 어떻게 줄여야 하고 아껴야 하는지도 모른다.

20230913_095324.jpg 젊음의거리

특히, 자신의 사업장에 대한 원가와 손익 비중을 계산하지 못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점포 출점 당시의 임대료와 권리금 수준이 적절했지를 알 수가 없는 것이다.


경기가 좋을 때는 원가와 손익 등 이러한 것들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장사가 잘되고 매출이 괜찮아 임대료와 권리금을 크게 걱정하지 않았다. 그리고 경기가 호황이었기 때문에 점포를 팔 때도 권리금을 충분히 회수할 수 있었다.

20230913_093254.jpg 골목상권

하지만 경기가 점점 더 침체되면서 매출은 떨어지고 장사가 안되어 빈 점포와 빈 건물만 늘어나는 상태가 되었다. 그 결과, 임대료와 월세는 떨어지고 권리금은 대폭 하락하거나 없어졌다. 더 심한 곳은 폐업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점포를 구할 때부터 원가와 손익 개념을 제대로 알고 덤벼야 한다. 특히, 월세는 매출 대비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지, 권리금과 인테리어 그리고 시설비 등은 5년 간 감가상각을 했을 때 그 비중이 매출 대비 얼마나 차지하는지를 명확하게 알아야 한다. 그래야 그 점포에 출점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

20230913_090659.jpg 골목상권

이렇게 점포를 구할 때나 창업 후 영업할 때나 관계없이 원가와 손익을 제대로 알아야 실패하지 않는 창업, 망하지 않는 장사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요즘 같이 최악의 경기침체기에는 점포에 대한 원가와 손익을 명확하게 계산할 줄 알아야 한다.


권영산의 실전상권입지분석

keyword
작가의 이전글좋은점포의 상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