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024년 상권트렌드, 전망

상권변화

2023년도 얼마 남지 않았다. 올 한해도 마무리 하며, 2024년 상권 트렌드를 전망해 본다. 올해는 다른 해보다 많은 변화가 있었다. 가장 대표적인 변화로 상권의 극심한 양극화를 들 수 있다. 그리고 온라인 상권의 오프라인 상권 잠식과 15평 미만의 소형점포 강세, 5평 미만의 샵인샵 수요가 많아졌다.

깔세 매장

그리고 50평 이상 중대형 점포의 점포분할, 깔세(단기임대차) 점포의 증가, 콜라보레이션 및 멀티샵 증가, 대형마트 등 특수상권의 추락, 자체 배달 매장 증가, 매장의 축소 등을 들 수 있다.


이 외에도 임대료와 월세 그리고 권리금의 양극화, 빈점포와 빈건물 증가 등 상권 부침이 심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내년 2024년 상권 역시 암울하기만 하다. 경기가 지금보다 더 악화될 것으로 보여 상권 부침이 극심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깔세매장

이런 상황에서 2024년 상권은 어떻게 변화할지 그 트렌드에 대해 전망하면 이렇다. 한 마디로 빈 수레로 함축할 수 있을 것 같다. 즉, 겉모양만 좋아 보이는 매장들은 올해보다 더 큰 어려움에 빠질 것으로 예상한다. 이유는 상권의 극심한 양극화와 고객들의 소비 형태가 급속도로 바뀔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특히, 고정비가 높은 번화가 상권, 대형매장, 입지 조건이 좋은 코너 매장 등과 원가 비중이 높아 순이익율이 형편 없는 업종 및 아이템(종목)의 매장들은 상당한 어려움과 곤난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점포분할

이러한 분위기를 고려하여 2024년 상권 트렌드를 10가지 정도로 예상해 본다. 2024년은 특히 온라인 상권이 강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이고 입주한지 25년 내외의 중층아파트 단지와 다가구, 다세대 등 주택 밀집지역이 복합된 상권은 더욱 안정화 될 것이며, 15평 내외의 소형점포는 수요가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5평 미만의 샵인샵 매장들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50평 이상 중대형 점포는 두개, 세개로 분할하는 추세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뿐만 아니라 상권유형에 관계없이 깔세(단기임대차) 점포의 확산이 시작될 것이며, 보완업종간 콜라보샵 증가가 눈에 띌 정도로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깔세 매장

그리고 대형마트 등 특수상권의 추락이 지속됨에 따라 지방 및 수도권 변두리의 대형마트들은 폐점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배달을 하는 매장들은 자체 배달 매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리고 고정비를 줄이기 위해 매장을 축소하는 등 2023년도와 살짝 변화된 양상을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


권영산의 실전 창업이야기

작가의 이전글 위기는 기회다. 청년창업, 지금이 적기(適期)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