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는 이렇게 하는 것이다 (2)

부천 송내역 강원토종삼계탕

코로나19로 인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이 장사 안된다고 아우성이다. 특히, 음식점업을 운영하는 분들은 그 정도가 심하다고 말을 한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변함없이 장사 잘되는 대박집들이 있다. 한 마디로 상권입지 무시, 서비스 무시, 가격 무시, 코로나19 무시다.

20200620_155551.jpg 부천시 송내역 법원상권나19

음식점 뿐만 아니라 모든 업종에 있어서 성공요인은 QSC(Quality 품질, Service 서비스, Cleanliness 청결)로 기본적으로 잘 갖추고 있어야 한다. 점포진단에서도 빠지지 않는 평가 항목이다. 따라서 음식점은 가장 중요한 핵심 요인이 바로 품질(맛)이다.


필자가 코로나19 이전에도 줄기차게 주장하고 있었던 것이 상권입지보다 제품력 및 상품력이라고 말했다. 소매업에서 첫째도 목, 둘째도 목, 셋째도 목이라는 이야기도 있었다. 그러다 보니 모든 업종이 목 좋은 점포를 차지하려고 안간힘을 기울였다.

20200620_151617.jpg 부천시 송내역 강원토종삼계탕

그 결과 목 좋은 점포들은 임대료와 권리금이 천정부지(天井不知)로 올랐다. 그리고 목 좋은 점포에 출점은 성공을 보장받았다. 하지만 불경기가 심화되면서 높은 재료비, 인건비, 월세 등 고정비를 견디지 못하고 큰 어려움에 처했다. 그래서 품질과 상품에 자신 있었던 사람들은 주차장이 확보된 B급 상권과 입지를 찾기 시작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성공했다. 더 나아가 적지 않은 사람들이 C급 상권과 입지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고 비록 소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도 나타났다. 물론, 주차장이 클수록 성공확률이 높았다. 그래서 필자가 항상 이야기 하는 것이 제품력 및 상품력이 상권입지를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20200622_121444.jpg 부천시 송내역 강원토종삼계탕

부천시 송내역 법원상권에서 그것도 가시성과 접근성이 떨어지는 2층과 3층에서 삼계탕으로 대박을 터뜨리고 있는 강원토종삼계탕을 소개한다. 창업컨설턴트로서 바라봤을 때는 맛과 청결 부분만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체 주차장 이용 불편으로 주변 공영주차장을 이용해야 하고 가격은 다른 삼계탕전문점보다 10% 이상 비싼 데다 1인 고객은 받지도 않는다. 그리고 포장 및 배달판매도 하지 않는다. 최근 들어 1인가구가 급속도로 늘어나는 상황에서는 도저히 이해하지 못할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뛰어난 맛 제품력으로 이러한 문제 요인들을 무마(撫摩)시켜 버렸다. 장사는 이렇게 하는 것이다. 장사 잘하고 싶은가? 제품력과 상품력으로 고객들이 스스로 찾아오게 만들어라.


무단복제금지

권영산의 창업이야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장사가 안 된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