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생존전략
코로나19 시대의 자영업 생존전략은 디테일이 좌우한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아무리 불황이라고 해도 기존 방식대로 장사를 해왔다. 힘들고 어려웠지만 그래도 견딜만 했던 것이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시작되고 장기화 되면서 더 이상 견딜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
이제는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시대가 되었고 기본과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즉, 지금까지 해왔던 대로 안일하게 운영했다가는 살아남을 수 없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그나마 견딜 수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장사의 기본은 QSC(품질, 서비스, 청결)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되고 원칙은 진정성을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 여기에 디테일을 접목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디테일이라고 하니까 뭔가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디테일이란 그렇게 어렵지 않다. 자신이 운영하는 매장을 중심으로 고객의 불편을 줄일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찾아 실행하면 되는 것이다. 고객이 싫어하는 것이 무엇인지 세밀하게 생각해 보라. 가장 먼저 생각해 볼 것이 품질이다. 그리고 친절서비스와 청결이다. 문제가 없다면 더 디테일하게 접근해야 한다.
좀더 나은 품질의 제품 및 상품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친절서비스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서비스는 또 어떤 것이 있는지, 고객 앞에서 먼지를 날리며 청소를 하고 있었던 적은 없었는지, 화장실 청소는 잘하고 있는지 등 돌아봐야 한다. 계산은 불편하게 하지 않았는지, 주차는 어떠했는지 돌아볼 것이 하나 둘이 아니다. 코로나19 시대 생존방법은 디테일이라는 것을 잊지 말기를 바란다.
무단복제금지
권영산의 창업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