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대, 자영업 생존전략 SWOT분석

강점을 찾아라!!

420여 년 전, 임진왜란 당시의 명량해전 때와 현재를 비교해 보게 된다. 명량해전을 앞둔 조선 수군(水軍)과 작금의 코로나19 시대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은 서로 처해진 환경과 상황은 다를지라도 비슷한 심정이지 않았을까 생각하게 된다.

20201218_121125.jpg 부천시 상동역

그 당시의 수군은 조선이 보유한 13척의 배로 333척의 일본 함대를 대항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 할 것이라고 단정을 짓고 모두 다 죽을 것이라고 판단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순신장군의 전략과 전술 그리고 수군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최대한 활용해 대승을 거두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큰 시사점을 준다.


명량해전 당시, 이순신장군은 우리나라의 지형지세와 바다의 상황 그리고 수군의 잠재되어 있던 능력을 꺼집어 내어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었다. 지금으로 말하면 SWOT분석을 정확하게 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이 겪고 있는 이 어려움이 그 당시, 죽음 앞에 놓여져 있던 수군에 비교할 수 있을까?

20201218_121034.jpg 부천시 상동역

또 그 당시에 이순신장군이 말했던 "신에게는 아직 13척의 배가 남아 있습니다"라는 문구를 우리의 뇌리에 각인시킬 필요도 있다. 어떠한 처지와 환경에서도 자신만의 강점을 찾아 불굴의 의지로 승리했던 명량해전의 역사적 사실을 보면서 지금 처해진 환경과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자신만의 강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어떻게 자신만의 강점을 찾을까? 그게 바로 SWOT분석이다. 필자가 자영업 및 부진점포컨설팅을 하면서 만난 상인들은 거의 대부분이 이러한 분석 방법을 모르거나 알아도 제대로 할 줄 아는 분들이 없었다. 그래서 많이 힘들었던 기억이 난다.

20201218_121727.jpg 부천시 상동역

그렇다면 SWOT분석이란 어떻게 하는 것일까? 우선 SWOT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는 강점, 약점, 기회요인, 위협요인을 말한다. 여기서 위협요인은 코로나19와 같은 위협요인이 없기 때문에 더 거론할 필요도 없을 것 같다.


그리고 자신의 약점 또한 파고들 필요 없다. 어차피 자신의 약점은 코로나19 위협 아래에서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만의 강점과 자신을 위주로 돌아가는 기회요인만 집중하면 된다. 사실 천재지변(天災地變)보다 더한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위협요인 앞에서는 어떻게 해볼 도리도 없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임진왜란 당시의 명량해전을 승리로 이끈 이순신장군과 수군을 생각하면 그래도 swot분석을 통해 이 위기를 이길 방안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무단복제금지

권영산의 창업이야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코로나19 시대, 제품의 원가계산을 잘해야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