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전략(生存戰略)
코로나19 시대의 살아남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가성비, 가용비, 가심비가 핵심이다. 불경기가 심해질수록 이러한 요소들이 트렌드를 주도한다. 다시 말해, 가격대비 성능(품질)도 좋아야 되고, 가격대비 양도 많아야 되며, 가격대비 만족도도 높아야 한다.
필자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 대상으로 멘토링 및 컨설팅을 하면서 느끼는 것은 장사 안되는 이유가 다 있더라는 것이다. 비즈니스모델을 모르다 보니 고객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 조차도 모르고 어떤 고객들이 내 고객인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준비 없는 창업을 했고 장사도 막무가내로 하고 있다. 이런 상태에서 코로나바이러스와 변이바이러스의 공격은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게 된 것이다. 준비가 제대로 된 창업자도 큰 어려움을 당하고 있는 상황에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창업자들은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코로나19가 쉽게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영국발 알파, 남아프리카공화국발 베타, 브라질발 감마, 인도발 델타에 이어 페루발 람다에 인도발 델타플러스까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우려가 되는 것은 페루발 람다 변이바이러스인데 백신회피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나라도 델타 변이바이러스 확산이 심상치 않다. 하루 확진자가 1600명 이상 발생하고 있고 서울 및 수도권은 방역 수칙 4단계로 강화되어 음식점 같은 경우에는 오후 6시 이후, 2인 이상 집합금지 되었다. 그래서 그런지 상권이 적막강산(寂寞江山)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4차산업혁명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고 TBSS(기술기반셀프서비스)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TBSS는 고객과 종업원의 대면 접촉 없이 기술 사용을 통해 서비스 생산에 참여하는 것으로 키오스크, 배달APP(플랫폼), 배달대행플랫폼, 키오스크, 커브사이드픽업 등을 말한다.
비대면 판매는 가격 책정이 생명이다. 또한 원가는 가격 책정의 밑바탕이다. 그런데 문제는 대부분의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이 원가계산을 못한다는 것이다. 원가를 알아야 가격책정이 가능한데 원가계산을 못하기 때문에 가성비, 가용비, 가심비를 내세울수도 없다. 따라서 정확한 가격책정을 하기 위해서는 원가계산 하는 방법을 먼저 알아야 할 것이다. 가격책정이 되어야 배달, 방문포장, 택배 등도 가능하다. 그래서 원가계산과 가격책정이 중요하다고 하는 것이다.
무단복제금지
권영산의 창업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