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전략(生存戰略)
코로나19 시대에서 살아남는 방법에 대해 계속 이야기 하고 있다. 점포진단 및 부진점포클리닉 프로세스에서 핵심적인 부분만 가져와 말하고 있다. 자영업자에 대한 매출활성화 방법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필자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경영컨설팅의 진단법과 처방법에서 벤치마킹 한 것이다.
가장 먼저 매장의 문제점과 개선할 점을 찾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도출한다. 그리고 4P마케팅믹스 전략이라는 전통적이고 고전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매출향상 방법들을 찾는다. 여기서 4P는 우리가 알고 있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판매촉진(Promotion)을 말한다.
필자가 수많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대상으로 실시한 컨설팅에서 느낀 것은 이러한 기초적인 마케팅믹스전략도 모르는 분들이 많다는 것이다. 오늘은 유통경로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유통경로란 상품 및 서비스를 파는 장소 뿐만 아니라 방법들도 포함하는 것을 말한다.
유통경로는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생산자,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의 단계를 거치는 것을 말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방법일 것이다. 최근 구독경제의 밑바탕이 되는 유통경로이기도 하다.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은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유통과정 중 도매상과 소매상은 아니지만 중간에 그러한 역할을 하는 단계가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배달플랫폼, 배달대행업체, 쇼핑플랫폼, 택배업체 등 인지하지 못하는 중간 단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필자의 지난번 글에서 가격, 배달에 대해 거론했던 것이다. 이제 코로나바이러스를 비롯한 알파, 베타, 감마, 델타 변이바이러스에 람다 변이바이러스까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비대면 접촉은 일상화 되었고 마스크 착용은 감염을 차단하는 최선의 방책이 되었다.
사실 마스크를 벗는데서 감염이 확산된다고 해도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본다. 따라서 음식점도 살아남으려면 직접 배달서비스와 키오스크(무인단말기) 설치 그리고 테이크아웃(포장판매)에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테이크아웃은 고객들이 매장으로 직접 방문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충분한 보상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바로 만족할만한 가격 할인 혹은 덤마케팅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무단복제금지
권영산의 창업이야기